법원·검찰뉴스9

수사 앞두고 '장관 보고' 폴더 통째 삭제…檢, 상당수 복구

등록 2019.02.18 21:19

수정 2019.02.18 21:34

[앵커]
환경부 블랙리스트 의혹과 관련해서 환경부가 검찰 수사가 시작되기 전에 '장관 보고' 문서가 담긴 폴더를 통째로 삭제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를 복구한 검찰이 관계자를 불러 조사한 결과 감사 관련 내용을 장관에게 보고했고 여러 차례 지시를 받았다고도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에따라 검찰은 더 윗선의 개입은 없었는지를 집중적으로 캐고 있습니다.

백연상 기자입니다.

 

[리포트]
지난달 14일 환경부 512호 감사관실, 환경부 블랙리스트 의혹을 수사중인 검찰은 이곳에서 다수의 컴퓨터 하드디스크를 확보했습니다. 하지만 컴퓨터 속 파일 상당수가 수사가 시작되기 전 대부분 지워져 있었던 상태.

검찰은 디지털 포렌식을 통해 상당수 파일을 복구했습니다. 그 중 하나는 지난해 2월 20일 작성된 문건으로 환경부 감사담당관실 서기관의 컴퓨터에서 발견됐습니다.

여기에는 피감사자가 '술을 좋아한다'는 등 개인의 기호까지 적혀있었고, 업무추진비를 철저히 조사한 뒤 고발 조치해 사표를 내도록 해야 한다는 내용이 들어 있었습니다.

표적 감사가 의심되는 문서는 '장관보고용 폴더'안에서 발견됐습니다. 실제로 감사 대상 임원은 감사가 끝난지 2주쯤 뒤 감사실 관계자가 내민 사표를 써줬습니다.

최근 검찰에 소환된 관련자들은 "김은경 전 환경부 장관에게 감사 관련 내용을 보고했고 수 차례 관련 지시를 받았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검찰은 확보한 문서와 진술 등을 바탕으로 윗선 어디까지 표적감사 시도에 개입했는지 수사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TV조선 백연상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