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원·검찰뉴스9

'채용비리' 의혹까지 번진 블랙리스트…면접 질문지도 줘

등록 2019.02.27 21:09

수정 2019.02.27 21:23

[앵커]
이번엔 환경부 블랙리스트 사건 수사 소식입니다. 환경부 산하기관인, 환경공단이 한 친여 인사에게, 상임감사 채용 일정을 미리 알려주고, 면접 질문지까지 보낸 정황을 검찰이 발견했습니다.

백연상 기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환경부 산하기관인 한국환경공단은 지난해 진보 성향 언론사 출신 박모 씨에게 이메일을 보냅니다.

6월 25일부터 공단 상임 감사 공모가 시작되니 지원하라는 취지였습니다. 공단 측은 박 씨에게 '2018년 공단 업무 계획서'와 심사위원들이 물어볼 수 있는 '질문 문항표'까지 보낸 것으로 전해집니다.

업무 계획서는 상임 감사 지원 시 필요한 직무 수행 계획서를 작성하는데 참고가 되는 주요 자료입니다.

하지만 박 씨는 1차 서류 심사에서 탈락해 면접을 보지 못했고, 환경부는 최종면접까지 진행한 공모 절차 자체를 없던 일로 만들었습니다.

이후 박 씨는 환경부 산하기관이 출자한 기업의 대표이사에 올랐습니다. 환경공단 감사 자리는 재공모를 통해 문재인 캠프 환경특보였던 유성찬 씨에게 돌아갔습니다.

당시 감사 선발을 책임진 환경공단 임원추천위원회 위원 7명 중에는 민주당 출신인 김영분 전 시의원과 문재인 대통령후보 환경특보였던 최종원씨, 문재인 정부 청와대 선임행정관으로 근무했던 박광석 환경부 기획조정실장이 평가 위원으로 참석했습니다.

검찰은 환경부 산하기관 임원 채용에 청와대의 입김이 작용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검찰은 환경부 산하기관 임원들에 대한 감찰 지시 의혹을 받는 조국 민정수석과 임종석 전 비서실장 등까지 소환 조사 방침을 세우고 있습니다.

TV조선 백연상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