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원·검찰뉴스9

[단독] 檢, '블랙리스트 키맨' 환경부 전·현직 인사책임자 소환

등록 2019.03.04 21:20

수정 2019.03.04 21:25

[앵커]
검찰이 환경부 블랙리스트 의혹의 중요 인물인, 환경부 전현직 운영지원과장을 소환했습니다. 김은경 전 환경부 장관에게 직접 지시를 받은 것으로 의심되는 이들을 동시에 부르면서 윗선 개입 여부 수사에 속도가 붙을 전망입니다.

백연상 기자입니다.

 

[리포트]
환경부 전 운영지원과장 김 모 씨가 무거운 표정으로 검찰 청사에 들어섭니다. 환경부 블랙리스트 의혹에 대해 묻자 굳게 입을 다뭅니다.

김모 씨 / 전 환경부 운영지원과장
블랙리스트와 관련이 있으신 겁니까) "...."

김 전 과장에 앞서 현직 운영지원과장인 이 모 씨도 오늘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았습니다.

이모 씨 / 현 환경부 운영지원과장
"아무것도 아는 게 없습니다"

블랙리스트 작성과 실행에 주요 역할을 한 것으로 의심되는 전현직 인사 책임자들이 같은 날 조사를 받으러 나온 것입니다.

검찰은 김 전 장관으로부터 지시를 받은 인사 책임자들 조사를 통해 직권 남용 혐의 정점에 청와대 지시가 있었는지 여부를 확인할 계획입니다.

검찰은 이미 블랙리스트 의혹에 김 전 장관의 개입과 청와대 지시가 있었다는 여러 진술들'을 확보한 상태입니다.

또 검찰은 외부인 출신으로 지난해 환경부 산하 국립생태원 본부장급에 임명된 심모씨도 소환해 블랙리스트 의혹 조사 범위를 넓히고 있습니다.

앞서 김 전 장관은 첫 검찰 조사에서 사퇴 압박이나 청와대 관여 의혹을 부인했습니다.

검찰은 관련자들의 진술을 통해 증거를 다진 뒤 김 전 장관을 다시 소환해 청와대의 개입 여부를 규명할 계획입니다.

TV조선 백연상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