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소비자뉴스9

[CSI] 고장난 충전기 '수두룩'…"전기차 몰기 겁나요"

등록 2019.03.04 21:31

수정 2019.04.29 17:58

[앵커]
전기차는 한 번 충전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다보니, 운행 중에는 급속 충전소를 이용해야합니다. 그런데 정작 충전소를 찾아도 고장이 나 있거나, 일반 차량들이 서있어서 사용을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대부분 정부가 관리하는데도, 이런 일이 벌어지고 있는데, 정부의 전기차 계획과는 너무 딴판인 현실을 소비자탐사대가 취재했습니다.

장혁수 기자입니다.

 

[리포트]
지난해 11월 전기차를 구매한 정연수씨는 얼마전 운전하다 당황스러운 일을 겪었습니다. 지방 출장 중 충전소를 들렀는데 충전기가 고장난 겁니다.

정연수 / 전기차 운전자
"(배터리) 3km 남았을 때 그 때는 충전소가 망가져 있었어요."

제 때 충전하지 않으면 차가 멈춰서는 상황.

정연수 / 전기차 운전자
“도저히 남은 거로 갈 수가 없어서 히터 다 끄고, 벌벌 떨면서… 1~2km 남기고 마지막에 휴게소 들어가서 충전했어요."

정씨처럼 충전소 관리 부실로 불편을 호소하는 전기차 소유자가 한둘이 아닙니다.

견인차량 운전자
(견인되는 게 많아요?) "그렇죠. (배터리가) 절반만 있다고 해도 먼저 넣을 생각을 하고 다니셔야 해요."

전기차는 배터리를 완전히 충전하는데 급속 충전기로 약 1시간, 완속 충전기로 약 7~8시간이 걸립니다. 운전 중 충전하려면 급속 충전이 가능한 공용충전소를 가야만 합니다.

하지만 공용충전소를 찾아가도 전기차 충전 주차면에 일반 차량이 세워져 있기 일쑤고, 고장난 충전기도 곳곳에 있습니다.

여기 충전소가 표시되어있는 애플리케이션을 보면 1월 8일부터 충전기가 고장났다는 얘기가 있습니다. 지금은 정상 작동되는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지금 다음 단계로 넘어가지 않고 결국 초기화면으로 돌아와서 충전을 할 수가 없는 상태입니다.

취재진 확인 결과, 전국 전기차 공용 충전기 9378대 가운데 고장이 나거나 사용가능 여부를 확인할 수 없는 충전기는 1033대로 10%를 넘습니다.

전국 급속 공용 충전기 95%는 정부가 운영 관리합니다. 그런데도 사용 불가능 상태로 한두 달 동안 방치되고,

휴게소 관계자
"한전(한국전력)에서 전기를 마무리 짓는게 자꾸 늦어지는 것 같아요. 이게 지금 한 달이 넘었죠."

감전 등 안전사고 우려가 있는 곳도 곳곳에 있습니다. 하지만 정부와 제조사는 서로 책임을 떠넘깁니다.

환경부 관계자
"(수리)요청은 저희가 여러차례 계속 드렸거든요. 1월부터 시작해서 2월까지 제조사쪽에서 아직 답변이 없으셔서 정확한 점검 일자가 확인되진 않네요.”

제조사 관계자
"죄송한데 다른 곳으로 이용을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민간 업자들은 수익성이 안 좋다 보니 충전소 사업에 적극 뛰어들지 않고, 전기차 보급은 환경부, 기술 개발은 산업부, 규제 및 제도 정비는 국토부가 제각각 담당하다보니 충전소 등 인프라 관리가 제대로 안 된다는 분석입니다.

김필수 / 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
"전기차 관련 부서가 여러 개로 나눠져 있다는 겁니다. 부처 간의 이기주의가 작용하고요. 중첩투자도 상당히 많고, 사각지대도 상당히 많다는 겁니다."

정부는 현재 5만대 수준인 전기차 보급을 2022년 35만대까지 늘릴 계획입니다. 하지만 충전소 등 인프라 관리가 선결되지 않으면 전기차 운전자 불편은 가중될 거란 지적입니다.

소비자탐사대였습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