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뉴스9

[단독] 곳곳 보수, 하필 최악일 때 미세먼지 측정기 '먹통'

등록 2019.03.06 21:08

수정 2019.03.06 21:13

[앵커]
별 효과 없는 비상저감조치는 엿새째 계속됐고 청와대, 정부, 정치권은 말 뿐인 대책만 쏟아냈습니다. 큰 정책도 좋지만 미세먼지 대책을 세우려면 우선 정확한 상황 파악이 필요합니다. 그런데 우리 주변의 미세먼지 측정기상태를 파악해봤더니, 보수나 점검등의 이유로 제 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는게 한 두대가 아니었습니다.

김주영 기자의 단독보도입니다.

 

[리포트]
인천 부평역 인근의 미세먼지 측정소. 지난달부터 장비교체 작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이 지역 주민들은 공사가 끝나는 5월 중순까지는 동네의 미세먼지 농도가 얼마나 심한지 알 수 없습니다.

최근 석달 사이 보수, 점검을 했거나 하고 있는 측정기는 전국적으로 23기에 이릅니다. 미세먼지에 대한 정보가 가장 필요한 시기여서 주민들은 불만입니다.

노예은 / 인천시 부평동
"특히 요즘 숨쉬기도 힘들고 그래서 빨리 미세먼지 측정 장치를 고쳐서 저희도 알수 있게 해주셨으면..."

사람들이 많이 몰리는 서울 시청역. 이곳을 포함해 전국 주요 역과 대합실 등 50개 다중이용시설의 실내공기 오염도는 환경공단 사이트를 통해 실시간으로 제공됩니다. 하지만 이가운데 서울, 부산, 대구지역 다중이용시설의 미세먼지 등 오염정보는 오늘 하루종일 먹통입니다.

지자체는 환경공단 탓으로

서울교통공사 관계자
"어제쯤에도 문제가 있었던 거 같은데 환경공단에서 답변을 들으셔야될 것 같아요. "

공단은 지자체로 책임을 돌립니다.

환경공단 관계자
"대구나 서울이나 부산쪽을 확인해보니까 지자체 시스템쪽에서 자료 추출이 안되고 있더라구요."

최악의 미세먼지 속에 당국의 허술한 장비와 시스템 관리가 시민들의 답답함을 더하고 있습니다.

TV조선 김주영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