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뉴스9

여론 뭇매에 서둘러 미세먼지 추가대책, 내용은 재탕·삼탕

등록 2019.03.07 21:14

수정 2019.03.07 21:19

[앵커]
이번 미세먼지 대란에 정부가 뭘 했느냐는 질타가 쏟아지자 환경부가 부랴 부랴 대책을 내놨습니다. 사후약방문이긴 하지만 제대로 된 처방이어야 하는데, 이 마저도 재탕, 삼탕 대책이라는 평가가 나왔습니다.

이유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환경부가 내놓은 추가 대책 가운데 그나마 새로운 건 학교나 공공건물 옥상에 공기정화 설비를 시범설치 하는 겁니다.

조명래 / 환경부 장관
"고농도 미세먼지를 예컨데 제트 프로펠러 같은 것 통해서 흡입을 해서 필터 통해 정화하는 시설입니다."

시민들은 실내 공기질도 관리 못하는 상황이라며 당장 의문을 제기합니다.

박찬화 / 경기 오산시
"공기청정기는 안에서 좋게 발휘하는 것이지 밖에서는 딱히 좋다고 생각 안 해요. 하늘이 너무 높아서 안될 것 같아요"

다른 추가 대책들은 기존 대책을 강화하는 재탕 삼탕입니다. 출력을 제한하는 상한 제약 화력발전소 확대와 관급공사 공사시간 추가 단축 살수차 운행 확대 등도 매번 나오던 얘깁니다.

미세먼지가 국내보다 중국쪽 요인이 더 큰 상황에서 경유차 운행제한 확대효과에 대해서도 탐탁치 않습니다.

유수용 / 서울 성동구
"최선은 미세먼지의 원인을 좀 분명하게 확인하고 원인을 해결할 수 있는대책을 세워야 할텐데..."

공동 인공강우 실험과 비상저감 조치 정보 공유 등 중국과의 협력을 강화하겠다는 것도 늘상 해오던 얘기입니다.

한중일이 공동으로 참여한 대기오염물질 요약보고서 공개 시점도 계속 미뤄지고 있는 걸을 감안할때 중국과의 공조 발언 자체에 회의감은 더 깊어지고 있습니다.

TV조선 이유진 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