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뉴스9

"공유경제 발전 가로막나"…차량공유 업계 실망감

등록 2019.03.07 21:17

수정 2019.03.07 21:23

[앵커]
협상에 참여한 카카오 측은 일단 공유경제의 빗장이 풀렸다는 점에 의미를 부여하며 환영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공유경제 업계 관계자들은 이번 합의가 소비자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하는 공유경제의 취지와는 동떨어진 시대착오적 합의라며 반발하고 있습니다.

보도에 김자민 기자입니다.

 

[리포트]
카카오모빌리티는 이번 합의에 대해 사회적 갈등을 줄이고, 규제 혁파 합의를 이뤘다는 점에서 의미를 찾고 싶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하지만 업계의 분위기는 정반댑니다. 한때 규제에 막혀 좌초위기를 겪었던 한 차량공유업체는 이번 합의에 실효성이 없다고 단언했습니다.

이 업체 서영우 대표는 "시민들이 택시가 안 잡혀 불편을 겪는 시간대에 카풀을 투입할 수 없게 돼 유감"이라며 "시민들이 공감할 수 없는 결론이라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모빌리티 산업에 가장 중요한 건 주행 데이터를 쌓는 건데, 이번 합의가 산업 발전에 발목을 잡을 것이란 우려도 나옵니다.

업계 관계자
"데이터 축적이 되려면 계속 실시간으로 차가 돌아다녀야 되는데 두시간, 두시간 가지고는 주행 데이터 축적을 할 수가 없죠."

카카오가 업계를 대표할 자격이 있냐는 불만까지 나옵니다.

업계 관계자
"공익 취지로 만들어진 카풀이란 산업을 카풀이란 사업으로 내세운 카카오의 제한된 어쩔수 없는 결과라고 봅니다."

이 때문에 차량공유 업계에선 이번 합의가 또 다른 규제로 작용할 것이란 불만까지 나옵니다.

TV조선 김자민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