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안보뉴스9

[단독] 美, 주한대사관에 '대북제재 담당' 파견…경협 견제?

등록 2019.03.08 21:05

수정 2019.03.08 21:09

[앵커]
이와 관련해서 저희 단독보도가 하나 있습니다. 최근 미국 대사관에 미 재무부의 대북 제재 담당자가 새로 부임해 왔다고 합니다. 국무부가 아닌 재무부 직원이 대사관으로 파견을 나온 것도 이례적이고 또 앞서 보도해 드린 것처럼 대북 경협 문제에 대해 한미간에 이견이 노출되고 있는 시점이어서 예사롭게 느껴지지가 않습니다.

이채현 기자입니다.

 

[리포트]
"올해 초, 주한 미국 대사관에 미국 재무부 소속 대북 제재 담당자가 정식 파견됐다"고 정부 관계자가 말했습니다. "일시적 방한이 아닌 대사관 소속으로 일하고 있고, 몇년 간 파견 근무를 하게 된다"고 했습니다.

이 직원은 40대의 한국계 미국인으로, 사무관급으로 전해졌습니다. 미 재무부 직원의 한국 파견 근무는 이례적입니다. 한미 워킹그룹과 함께 양국 정부 간 소통을 원활히 한다는 취지지만, 주요 임무는 대북 경협에 나서는 한국 기업의 제재 준수 여부를 점검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주한미군에는 재무부 제재시행팀 인사가 파견됐습니다. 외교 소식통은 "미국이 한국 정부를 통하지 않고, 민간 기업들을 직접 상대하고 있다"며 "민간 기업들의 대북 제재 위반 사례를 포착했는데, 백악관에서 정무적 판단으로 경고에 그치고 있다"고 했습니다.

미국 재무부는 지난해 9월에도 한국 정부를 거치지 않고, 7개 시중은행에 연락해 대북제재를 지키라고 경고했습니다.

TV조선 이채현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