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원·검찰뉴스7

'환경부 블랙리스트 의혹' 관련자 조사 마무리…'윗선' 정조준

등록 2019.03.09 19:22

수정 2019.03.09 19:33

[앵커]
검찰의 환경부 블랙리스트 의혹 수사가 '2라운드'에 들어섰습니다. 최근까지 환경부와 산하기관 블랙리스트 의혹 관련자들을 연이어 소환해 조사를 벌였는데, 이제부터는 블랙리스트 실행을 지시한 '윗선'에 대한 조사가 본격화 될 것으로 보입니다.

백연상 기자입니다.

 

[리포트]
환경부 블랙리스트 의혹을 수사중인 서울동부지검은 최근까지 관련자들을 하루에 3~4명씩 소환하며 수사에 속도를 냈습니다.

여기에는 전현직 환경부 인사를 담당자들과 환경부 산하기관 임원들까지 총망라 됐습니다.

이 모 씨 / 환경부 운영지원과장(지난 4일)
"아무것도 아는 게 없습니다" 실무자들에 대한 조사가 끝나감에 따라 검찰은 이들에게 블랙리스트를 실행하게 한 '윗선' 규명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검찰은 환경부 인사 담당자들이 자체적으로 블랙리스트를 만들었을 가능성은 없다고 보고 있습니다.

검찰은 환경부가 산하기관 임원들의 인선을 놓고 청와대 인사수석실 산하 균형인사비서관실과 사전에 협의했다는 정황을 확인한 상탭니다.

검찰은 낙하산 인사 방지를 위해 '공개모집'을 하고 있고 임원추천 위원회까지 둔 상황에서 청와대가 미리 개입했다면 명백한 불법이란 입장입니다.

균형인사비서관실엔 민주당 이미경 전 의원의 보좌관을 지낸 신미숙 비서관과 문재인 대통령 경선캠프 공보팀장을 지낸 송창욱 선임행정관 등 5명의 행정관이 있습니다.

검찰은 김은경 전 환경부 장관 재소환과 함께 환경부와 인사 협의를 한 것으로 의심되는 청와대 균형인사비서관실 관계자들에 대한 소환 조사도 검토하고있습니다.

TV조선 백연상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