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통일뉴스9

美 인권보고서 "文정부, 탈북단체 北비판 막았다"

등록 2019.03.14 21:13

수정 2019.03.14 21:26

[앵커]
북한 문제와 관련해 국제사회가 한국 정부를 보는 의심의 눈초리가 점차 날카로워지는 것 같습니다. 미국 정부의 인권 보고서가 새로 나왔는데 한국 정부가 탈북단체의 북한 비판을 막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리고 이런 점들이 인권침해라는 점도 분명히 지적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안형영 기자가 전하겠습니다.

 

[리포트]
2016년 국회 합의로 문을 열었던 북한 인권 재단입니다. 하지만 통일부는 출범 21개월만인 지난해 6월 이사진 구성이 지연된다는 이유로 사무실을 철수시켰습니다.

미 국무부는 국가별 인권보고서에서 우리 정부가 북한인권재단 설립을 더디게 진행했고, 북한 인권 대사는 1년 넘게 공석이라고 지적했습니다.

탈북 단체들이 정부로부터 북한 비난을 줄이라는 직간접적인 압력을 받고 있다는 보고도 있다고 했습니다. 미국은 탈북자 동지회에 대한 자금 지원 중단, 탈북단체 전단 살포 저지, 경찰의 탈북 단체 방문 등을 직간접적인 압력 사례로 제시했습니다.

폼페이오 / 미 국무장관
"심지어 우리의 우방국도 인권 침해 사례가 있습니다."

미국은 국가안보전략연구소를 인용해, 북한이 2012년부터 5년동안 정부 관료 140명을 포함해 340명을 공개처형했다고 했습니다. "엄마에게 영아 살해를 보게 하거나, 살해하도록 강요한다"고도 했습니다.

하지만 2017년 보고서에 기재했던 극악무도한 인권침해라는 표현은 삭제했습니다.

TV조선 안형영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