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뉴스9

文대통령 "공소시효 지나도 규명"…사실상 재수사 지시

등록 2019.03.18 21:02

수정 2019.03.18 21:05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장자연 사건과 김학의 전 차관 사건에 대해 사실상 재수사를 지시했습니다. 검경의 조직적 비호와 은폐등이 이번 사건의 핵심이라며 공소시효 여부와 관계없이 철저히 수사해서 진실을 밝히라고 강조했습니다.

먼저 최지원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문재인 대통령이 법무부와 행안부 장관으로부터 김학의 전 법무 차관, 고 장자연씨, 클럽 버닝썬 사건에 대해 보고를 받았습니다. 두 장관은 "재수사 등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다 강구해 사실을 명명백백히 밝히겠다"고 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두 장관이 함께 책임지고 사건의 실체와 의혹을 낱낱이 규명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문재인 / 대통령
"국민들이 보기에 대단히 강한 의혹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오랜 세월 동안 진실이 밝혀지지 않았거나 심지어 은폐되어온 사건들이 있습니다."

검찰과 경찰의 명운을 걸고 책임지라는 말도 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공소시효와 관계없이 진상을 규명하라는 지시도 했습니다.

문재인 / 대통령
"공소시효가 끝난 일은 그대로 사실 여부를 가리고, 공소시효가 남은 범죄 행위가 있다면 반드시 엄정한 사법처리를 해 주기 바랍니다."

장자연, 김학의 사건은 수사권이 없는 과거사 진상조사단 차원에서 진행된 사안이지만, 사실상 재수사를 지시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세 사건 모두 "전 정권 일"이라고 선을 그으면서도, "잘못 처리하면 우리 정부 책임으로 귀착된다"고 말했습니다.

법무부와 행안 장관의 오늘 보고 자리는 조국 민정수석의 건의로 마련됐다고 청와대는 전했습니다.

TV조선 최지원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