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뉴스뉴스9

포항, 범시민공동대책위 구성…손배액 9조원 달할 듯

등록 2019.03.21 21:13

수정 2019.03.21 22:57

[앵커]
포항시는 지진 손해배상 소송을 위해 범시민 공동대책위를 만들기로 했습니다. 정신적, 물질적 손해배상 규모가 9조원이 넘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는데, 사건을 맡겠다는 변호사들의 수임 경쟁이 벌써 치열합니다.

보도에 정민진 기자입니다.

 

[리포트]
포항 지진피해 관련 단체는 모두 7곳입니다. 피해주민 모임과 지진 진상규명 활동 단체 등이 각각 활동하고 있습니다. 포항시는 정부 상대 손해배상 소송을 단일화 할 계획입니다.

이강덕 / 포항시장
"대표하는 범시민대책기구가 구성되는 대로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정부와 협의해 나가겠습니다."

범시민대책본부에는 오늘 방문객과 문의 전화가 잇따랐습니다. 오늘 하루에만 1천여 명이 소송 참여 의사를 밝혔습니다. 시민 1300여명은 이미 하루 5천원씩 5년 동안 정신적 피해 보상을 정부에 청구했습니다.

포항시민 51만여 명이 소송에 참여하면 청구액은 4조 6천억원에 이릅니다. 물질과 인명피해 보상을 더하면, 전체 규모는 9조원에 이를 것이라는 계산도 있습니다.

공봉학 / 포항지진공동연구단 법률분과장
"여진 관련해서 계속된 심리적 불안감이 가장 크겠고, 그 이외에 지가 하락이라든가..."

천문학적인 소송 규모가 예상되자, 포항에는 소송을 맡으려는 변호사들이 전국에서 몰려들고 있습니다.

이미선 / 흥해완파공동주택위원장
"서울에 계신 변호사들은 벌써 소송 절차에 대한 그런 준비를 다 해서 오셨고..."

지열발전소 주관사인 넥스지오는 지난해 1월 기업회생 절차에 들어가, 손해배상 청구는 정부에 집중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TV조선 정민진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