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ㆍ정당뉴스9

장관 임명 강행 '돌발변수'…靑, '김의겸 파문'에 고심

등록 2019.03.28 21:33

수정 2019.03.28 22:13

[앵커]
자유한국당은 새로 지명된 장관 후보자 7명 전원이 부적격자라며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을 거부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청와대가 임명을 강행할 것이라는 관측이 많았는데 김의겸 대변인 부동산 투기 의혹이 터지면서 청와대가 고민에 빠진것 같습니다.

최원국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자유한국당은 장관 후보자 7명 전원을 지명철회해야한다고 주장했습니다.

황교안
"무자격자들을 장관 후보자라고 내놓는 것 자체가 국민의 비판따위는 신경쓰지 않겠다는 겁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청와대 7대 인사 배제 기준이 선발기준이 됐다"고 비판했습니다. 바른미래당은 "청와대 인사추천과 검증시스템의 문제가 심각하다"고 했습니다.

김관영
"마치 ‘짜고 그랬던 것이 아닌가’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도덕적 논란부터 역량에 관한 문제까지 걸리지 않은 후보자가 없었습니다."

한국당은 장관 후보자 전원의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채택을 거부하기로 했고, 바른미래당은 김연철, 박영선 후보자의 임명철회 또는 자진사퇴를 요구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인사청문회를 국정 발목잡기로 악용하지 말라"고 했습니다.

청와대는 당초 장관 임명을 강행할 것으로 알려졌지만, 김의겸 대변인 파문이 변수입니다. 부동산 투기 의혹이 논란이 된 만큼 다주택을 보유한 최정호 국토부 장관 후보자 논란이 다시 불붙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야권에서는 청와대가 조동호 과학기술부 장관 후보자의 후임자를 물색중이라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tv조선 최원국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