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ㆍ정당뉴스7

여권서도 1~2명 낙마 가능성 거론…靑 "민심 엄중히 본다"

등록 2019.03.30 19:10

수정 2019.03.30 19:14

[앵커]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는 끝났지만, 청문 보고서가 한명도 채택되지 않은 상황이죠. 주말 사이 낙마 여부가 가닥이 잡혀야 할 것 같은데, 청와대 출입하는 최지원 기자와 함께 자세히 짚어보겠습니다. 지금 여권에서도 후보자 1-2명은 낙마 가능성 이야기가 나오고 있죠?

[기자]
네, 어제 민주당 최고위에서 청문회 관련 논의를 했는데요. 민주당은 공식적으로 낙마 후보자를 지명하지는 아니지만, 내부적으로 "최정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와 조동호 과기부 장관 후보자가 어렵겠다"는 의견들이 있는 것으로 알려집니다. '국민 감정'을 고려했는데요. 최 후보자는 주택 3채를 보유한 전력으로 국토부 장관에 적절하지 않다는 지적, 또 조 후보자는 군 복무 특헤, 호화 유학생활, 증여세 탈루 의혹이 큰 사유로 꼽히고 있습니다.

[앵커]
이렇게 의혹이 계속 나오는데 청와대는 아직 '7대 배제 기준은 지켰다' 이런 입장인가요?

[기자]
7대 배제 기준, 다시 짚어드리면, 병역기피, 세금탈루, 불법적 재산증식, 위장전입, 연구 부정행위, 음주운전, 성 관련 범죄입니다. 그런데 한국당은 "7명의 장관 후보자가 100% 기준에 부적격 사유가 있다"면서 '7대 배제 기준'이 아니라 '7대 합격 기준' 아니냐"고 비판하죠. 그러나 청와대 민정수석실은 예를 들면, 2005년도 7월 이후 부동산 투기, 자녀 선호 학교 문제로 2회 이상 위장전입을 한 경우 등으로 한정했기 때문에 "7대 배제 기준을 지켰고, 문제가 없다"는 입장입니다. 이런 이유로 지금까지 청문회를 통과하지 못했던 8명 후보자도 청와대는 모두 임명했었죠.

[앵커]
하지만 이번에는 좀 다를것 같다면서요?

[기자]
네, 민주당에서까지 일부 낙마 압박을 받자 청와대도 결국 고심하는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습니다. 더욱이 김의겸 대변인의 투기 논란으로 타격을 입은데다, 7대 배제 기준 자체를 수정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아졌기 때문인데요. 한 고위 관계자는 "민심을 엄중하게 지켜보고 있다"면서, "청문회에서 7대 기준에 어긋나는 게 발견됐다면 회의를 통해서 낙마 여부를 결정하게 될 것이다. 이를 토대로 대통령 추가 보고를 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앵커]
야당은 어떤 입장입니까?

[기자]
네, 자유한국당은 원론적으로는 전원 낙마를 말하지만, 그 중에서도 박영선 중기벤처부 장관 후보자, 김연철 통일부 장관 후보자를 반드시 떨어뜨려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박 후보자는 특히 황교안 대표와 '김학의 전 차관 동영상 CD' 진실공방까지 벌이면서 한국당과의 대치 전선이 불 붙고 있죠. 바른미래당은 김연철, 박영선, 조동호 후보자 반대, 민주평화당은 조동호 후보자에 부정적이고, '데스노트' 발명으로 정평이 난 정의당은 최정호 후보자 임명 반대를 당론으로 정했습니다.

[앵커]
네, 최 기자 잘 들었습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