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뉴스네트워크뉴스

'해상 배송 드론' 첫 선…법 개정 등 상용화 '숙제'

등록 2019.04.02 08:51

수정 2020.10.03 04:30

[앵커]
드론은 이제 우리 일상과 산업 전반에서 다양하게 쓰이고 있습니다. 실제로 울산에서는 항만에서 바다 위 선박까지 물품을 배송하는 드론 기술이 처음으로 선을 보였습니다. 물류비용 개선이 기대되지만, 아직 상용화까지는 법 개정 등 숙제가 많습니다.

정민진 기자입니다.

 

[리포트]
대형 드론이 물건을 싣고 날아오릅니다. 울산항을 가로질러 배 위에 도착합니다. 안전하게 물건을 내립니다.

해상 배송 드론은 뱃길로 10분이 걸리는 거리를 단 5분 만에 배송했습니다. 목적지를 설정하면 드론이 자동으로 날아갑니다.

1번에 최대 5kg를 실을 수 있고 왕복 4km까지 비행합니다. 드론을 이용하면 배송 비용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서창호 / 울산해양수산청 항만물류
"배로 하면 40~50만원 할 건데 선용품을 (드론으로 배송)했을 경우에는 경제적인 비용도 절감되지 않을까."

울산시가 지역업체와 개발한 드론 기술입니다. 지난해 5월 산업통상자원부가 공모한 드론 활용서비스 시장창출 지원사업에 당선됐습니다. 울산시는 해상배송과 환경 감시 등 산업용 드론 사업을 집중 육성할 계획입니다.

송병기 / 울산광역시 경제부시장
"일반 생활과 산업의 영역까지 확대시켜 시장 창출용 드론 사업으로 또 하나의 산업을 육성시켜 나갈 계획입니다."

하지만 국가항만은 보안등급이 가장 높은 '가급' 시설이라 드론 비행 금지구역이 많습니다. 현행법도 항만에서 선박으로만 물품을 운송하도록 규정하고 있어 제도개선이 필요합니다.

이상민 / 울산항만공사 차장
"사전에 국토교통부에 허가를 맡아야 합니다. 그런 부분이 보안사항이 있기 때문에..."

산업통상자원부는 앞으로 4년 동안 실증 과정을 거친 뒤 관련 법과 규제 개선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TV조선 정민진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