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뉴스9

김의겸 대출서류 조작 논란…1.5평 옥탑도 '상가'로 계산

등록 2019.04.03 21:13

수정 2019.04.03 21:21

[앵커]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의 흑석동 재개발 지역 건물을 담보로 10억원이 넘는 대출을 받았는데, KB 국민은행 측이 대출 서류를 조작했다는 의혹이 일고 있습니다. 감정평가사는 이 건물에서 4개의 상가가 나올 수 있다고 평가했는데, 국민은행은 옥탑방과 지하창고를 포함해 모두 10개, 4.5평짜리 옥탑방에 가게 3개가 들어올 수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알려진 것처럼 당시 은행 지점장은 김 전대변인의 고교 동문이었습니다.

김미선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KB국민은행이 지난 주 김의겸 전 대변인 건물 10억 대출과 관련해, 자유한국당 김종석 의원에 제출한 자료입니다.

상가 10개 중 4개가 연수익 3,407만 원을 내고있고, 빈 상가 6개가 추가로 임대되면 건물 '임대소득 환산금액'이 총 6,507만 원이 될 거라고 봤습니다. 김 대변인이 내는 연 이자 4,370만 원의 1.48배입니다. 

부동산임대법 이자상환비율 RTI기준 1.5에는 부족하지만, 부인 연금을 감안해 대출을 처리한다"고도 돼 있습니다. 

하지만 상가 3개로 계산된 건물 지하는 창고로 쓰다 그나마 폐쇄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1.5평짜리 상가 3개가 들어온다고 계산한 옥탑방은 일부 불법건출물로 알려졌습니다. 

대출 전 은행의 의뢰로 가치를 평가하는 감정평가사는 상가는 단 4개뿐이라고 평가했습니다.

김의겸 건물 감정평가사
“현 상태 그대로의 표기를 해드렸어요 1층에 세개, 2층에 하나. 평가서 한권이 은행 쪽에 제출되어 있죠.”   

김종석 의원 / 자유한국당
"대출서류 조작이나 국민은행 부실심사 권력형 특혜 아닌지 의심하게 되고..." 

국민은행은 감정평가서를 토대로 임대수익을 산정하였으며 건물개황도 상의 임대기능목적물을 10개로 파악한 것은 특혜 제공은 아니라고 했습니다. 

국민은행 관계자
"(감정평가사는) 현장까지 다 나가보니까 그쪽은. 임대수익을 못 올리게 하려고 외부 감정평가사를 쓰는 것이거든요."

금융감독원은 사실관계를 파악 중이라고 했습니다.

TV조선 김미선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