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안보뉴스9

소녀상 때문에?…日 주한대사관, 4년 끌다 신축 포기

등록 2019.04.10 21:15

수정 2019.04.10 22:00

[앵커]
일본 정부가 지난 2013년부터 추진해 오던 서울의 일본 대사관 건물 신축을 사실상 포기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건축 허가를 내준 종로 구청이 여러 차례 허가기간이 끝나가고 있다는 사실을 통보했는데 차일 피일 미루다 허가 기간이 끝나 결국 취소가 됐다는 겁니다. 한일관계가 최악으로 치닫고 있다는 사실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이채현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철제 담장 안으로 잡초만 자라고 있는 넓은 빈터. 담장 길 건너에 소녀상이 있습니다.

2016년 철거한 옛 일본 대사관 자리입니다. 시세 1500억원 짜리 땅이 4년간 놀고 있습니다.

종로구청은 지난달 2015년 내줬던 일본대사관 신축 허가를 취소했습니다.

종로구청 관계자
"세금 꼬박꼬박 내고 있으면서, 안 짓겠다는데 어떻게 하겠어요. (대사관 측) '본국에서 아무 이야기가 없다'고."

한일관계 악화로 주한 일본대사가 본국에 소환되는 등 건축 허가 갱신 시기에 일본 외무성 측이 신경을 못쓴게 직접적인 이유입니다.

하지만, 근본적으로는 소녀상이 있는 자리에 대사관을 지을 수 없다는 분위기가 작용한 것으로 전해집니다.

일부 정부 관계자
"(소녀상) 한국 정부가 조치를 취하는 걸 기대하고 있다는 입장에는 변함이 없어요. 여러 사정이 있다는 건 그런거죠."

일본 대사관은 현재 한 상업건물에 세들어있습니다. 소녀상도 집회도 없어, 대사관 직원들은 내심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한반도 인근 주변 4강국 중 대사관 자체 건물이 없는 나라는 일본이 유일합니다. 악화된 한일관계를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TV조선 이채현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