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ㆍ정당뉴스9

금융위, '이미선 의혹' 진위 파악…"자진사퇴" 목소리도

등록 2019.04.11 21:10

수정 2019.04.11 21:13

[앵커]
이미선 헌법재판관 후보자 부부가 너무 많은 주식을 너무 자주 거래했다고 해서 문제가 되고 있데 이 과정에 법을 어긴 건 없는지 금융당국이 조사에 들어갔습니다. 야당은 물론 경실련 같은 시민단체도 이 후보자의 자진사퇴, 청와대 인사 검증 시스템 개편을 요구하고 나서면서 청와대의 고민이 커지게 됐습니다.  

홍혜영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35억 원 어치 주식을 보유한 이미선 헌법재판관 후보자를 두고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자격이 없다"며 자진 사퇴를 요구했습니다. 주식 매매과정에 문제가 없는지 금융당국에 조사를 요청하겠다고 했습니다.

오신환 의원
"(이미선 후보자) 남편의 경우 내부정보를 통한 주식거래 의혹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금융위원회에 (이유정 전 후보자 때와) 같은 방식으로 수사 의뢰를 요청할 계획에 있습니다."

금융당국은 불공정 행위가 있었는지 여부를 들여다보고 있습니다. 금융위원회 관계자는 "제기된 의혹과 관련해 거래소가 파악한 게 있는지 문의했다고"고 했습니다. 금융위가 정식 조사에 착수하면 이 후보자가 사퇴하더라도 절차는 계속됩니다.

진보 시민단체인 경실련은 "사회적 약자를 보호하고 대변하는 헌법재판관이 주식 투기 의혹에 휘말린 것은 자격이 없다"면서 이 후보자의 사퇴를 요구했습니다. 또 "청와대 인사 검증 시스템을 전면 개편하고 인사 검증 책임자들은 책임지라"고 요구했습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일부 의원들도 "자진사퇴로 빨리 매듭지어야 한다", "청와대 인사검증 시스템이 왜 이러는지 모르겠다"고 불만을 털어놨습니다.

TV조선 홍혜영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