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통일뉴스7

남북정상회담 4·27보다 늦어질 듯…대북특사 누가 가나

등록 2019.04.14 19:07

수정 2019.04.14 19:13

[앵커]
현 상황에서 남북정상회담 1주년에 맞춘 4차 남북회담 개최 가능성은 사실상 어려워진 분위기입니다. 청와대는 다만 다음주 대통령 순방 기간에도 대북특사 가능성은 열어놓고 적극 검토 중입니다.

최지원 기자입니다.

 

[리포트]
문재인 대통령은 내일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한미 정상회담 평가와 함께 김정은 위원장의 시정연설에 대한 입장을 낼 예정입니다.

트럼프 대통령 뿐 아니라 볼턴 안보보좌관 등 강경 안보라인으로부터 미북 대화 의사를 이끌어낸 점을 평가하고 남북간 탑다운 방식의 대화부터 재개하자는 뜻을 전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워싱턴 노딜'이라는 부정적 평가에 대해 "한미회담은 잘됐다"고 했습니다. 이를 토대로 이르면 다음주 정의용 청와대 안보실장과 서훈 국정원장 등을 대북특사로 파견할 가능성도 거론됩니다.

다만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문 대통령 순방 기간인 다음주 "정 실장이 딴 데 가는 건 아니"라고 했습니다.

파견이 아닌 다른 방식으로 북한과 접촉할 가능성과 함께, 정 실장을 뺀 서훈 원장, 윤건영 국정상황실장 등이 북한에 갈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옵니다.

청와대 관계자는 "1차 남북정상회담 1주년인 이달 27일 4차 남북회담을 여는 것은 물리적으로 어렵다"고 했습니다. 또 "오지랖 넓은 중재자"라며 문 대통령을 비판한 김정은 위원장의 발언은 "협상 전략일 뿐"이라고 했습니다.

TV조선 최지원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