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원·검찰뉴스9

[단독] 檢, 산자부 산하 前 임원들 조사…'블랙리스트' 수사 확대

등록 2019.04.22 21:09

수정 2019.04.22 21:17

[앵커]
환경부 블랙리스트 의혹을 수사해온 검찰이 오늘은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기관의 전임 기관장들을 소환 조사했습니다. 문재인 정부 들어 임기를 1년 이상 남기고 돌연 사임해, 블랙리스트 피해자가 아니냐는 의혹이 일었던 인물들입니다. 환경부에 이어 산업부까지 검찰의 블랙리스트 수사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백연상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리포트]
한국중부발전 사장을 지낸 정 모 씨가 검찰 청사로 들어옵니다.

"예전에 사장하실 때 사퇴종용 받으셨는지요?"
"..."

정 씨의 임기는 올해 1월까지였지만 2017년 9월 돌연 사표를 제출했습니다.

한국에너지공단 이사장을 지낸 강 모 씨도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았습니다. 강 씨는 지난해 1월 임기를 1년 9개월이나 앞두고 사표를 제출했습니다. 사표는 넉 달 넘게 수리가 되지 않다가, 당시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국정조사까지 끝난 '자원 외교' 비리에 대해 수사의뢰한 뒤에야 수리됐습니다.

두 사람 모두 문재인 정부들어 임기를 1년여 이상 앞두고 사퇴종용을 받았다는 의혹을 받았습니다.

환경부 블랙리스트 수사에 집중해온 검찰이 본격적으로 산업부 산하기관 임원들이 물러난 배경 확인을 위해 소환을 시작했습니다.

앞서 자유한국당은 지난 1월 "2017년 9월 산업통상자원부 국장이 한국전력 산하 발전소 4곳 사장에게 사퇴를 종용해 일괄 사표를 내게했다"며, 백 전 장관과 이인호 전 차관 등 4명을 직권남용 혐의로 서울동부지검에 고발했습니다.

검찰의 블랙리스트 수사가 환경부와 산업부를 넘어 다른 부처까지 확대될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TV조선 백연상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