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ㆍ정당뉴스9

여야 4당 추인…'선거법·공수처' 패스트트랙 돌입

등록 2019.04.23 21:02

수정 2019.04.23 21:13

[앵커]
선거구제 개편과 고위공직자 비리수사처 설치법안을 신속 처리 법안으로 지정해 처리하는 문제를 두고 여야가 정면 충돌했습니다. 어제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 원내대표가 신속처리를 합의한 데 이어 오늘 모두 추인을 받음으로써 이 법안들은 소위, 패스트 트랙 위로 올라서게 됐습니다. 무엇보다 관심의 촛점이었던 바른 미래당 의원 총회에서는 찬성 12 , 반대 11로 원내대표의 합의를 추인했습니다. 그러나 이언주 의원이 즉각 탈당을 선언하는등 바른 미래당은 사실상 분당 수순에 들어갔고 자유한국당은 국회에서 철야 농성에 돌입했습니다. 오늘은 먼저 이 문제를 자세히 짚어 드리고 잠시 뒤에 바른 미래당 지상욱의원을 직접 인터뷰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서주민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최대 관건은 바른미래당 의원총회였습니다. 회의 시작부터 찬반 양측이 신경전을 벌였습니다.

유의동
"공개적으로 언론들한테 이야기를 못한다면 이게 무슨 민주적인 정당이라고 할 수가 있겠습니까?

김관영
"무슨 언론한테 공개를 해야될 의무가 어딨어요? 그만해요."

결국 비공개로 진행된 의총에서 찬성 12대 반대 11, 한 표차로 추인을 받았습니다. 표결을 과반으로 할지, 3분의 2로 할지까지도 표결로 정할 정도로 4시간 진통 끝에 나온 결과입니다.

앞서 더불어민주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은 일찌감치 당내 추인을 받았습니다.

권미혁
"모든 의원님들이 거의 만장일치로 추인했습니다. 당론으로 추인했습니다."

당내 추인을 받은 여야 4당은 모레 관련 특위를 열어 선거제 개편안과 공수처법, 검경수사권 조정안을 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할 계획입니다.

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된 법안은 최장 330일이 지나면 국회 본회의에 자동으로 상정돼 표결에 부쳐집니다. 제1야당인 한국당의 동의없이 선거법 개정이 이뤄질 발판이 마련됐습니다.

TV조선 서주민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