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ㆍ정당전체

靑청원 '정당 해산' 대결…"민심의 분노" vs "민주주의 타락"

등록 2019.05.01 18:40

수정 2019.05.01 18:47

청와대가 운영하는 국민청원 웹사이트에서 자유한국당과 더불어민주당의 해산을 요구하는 청원이 공식답변 요건인 '동의 20만 건'을 넘어섰다.

지난달 22일 등록된 자유한국당 정당해산 청원은 1일 오후 5시 기준 156만 건 이상 동의를 얻어 역대 최다 기록을 경신했다.

지난달 29일 등록된 더불어민주당 정당해산 청원은 같은 시간 기준 24만 건을 넘겼다.

양대 정당의 해산 요구에 청와대가 공식 답변을 해야 하는 상황이 되면서 각 당의 반응도 크게 엇갈렸다.

더불어민주당은 '민심이 반영된 경고'란 입장이다. 조정식 정책위의장은 지난 30일 원내대책회의에서 "한국당이 민심의 분노를 엄중히 받아들여야 한다"고 했다.

이재정 대변인은 1일 현안 브리핑을 통해 "150만명을 넘어선 (한국당 해산 요구) 민심은 장외투쟁이나 발목잡기를 그만두고 제1야당의 책임감을 가지고 국민을 위해 일하라는 것"이라고 했다. 자유한국당은 "조작 여부가 의심된다"며 "민주주의 타락을 부추긴다"고 반박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1일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청와대 청원 자체가 국민을 편가르고 싸우게 한다"며 "야만의 전투가 벌어지는 콜로세움이 됐다"고 했다. 나 원내대표는 "사상가들은 다수의 횡포를 민주주의에서 벌어지는 또하나의 독재라고 했다"며 "청와대 청원이 민주주의의 타락을 부추긴다"고 했다.

3월 특정기간 베트남 등 해외 트래픽 유입 정황이 전해지면서 한국당을 중심으로 '조작 의혹'도 끊이지 않고 있다.

한국당은 "청와대 청원이 제2의 드루킹을 만든다"며 조작 가능성을 제기한 상태다.

청와대는 베트남 접속 트래픽은 현지 언론의 '승리 스캔들'과 '장자연 사건' 보도로 3월 14·15일 집중됐고, 3월 전체 홈페이지 방문 비중은 국내가 90%, 베트남은 3.5%, 미국 1.5%로 나타난 자체 집계 수치를 공개하면서 "부정확한 정보를 인용한 일부 보도에 유감"이라고 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