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뉴스네트워크뉴스

부산 노동자상 건립 갈등 '원점'…시민단체 "건립투쟁 지속"

등록 2019.05.03 08:49

수정 2020.10.03 03:20

[앵커]
얼마전 부산시가 일본총영사관 근처에 시민단체가 설치한 강제징용 노동자상을 기습 철거했다가 항의가 거세지자 다시 돌려준 일이 있었습니다. 그리고는 공론화 과정을 통해 원만한 해결책을 찾기로 했는데 아직 대화를 제대로 시작조차 못하고 있습니다.

정민진 기자입니다.

 

[리포트]
부산 동구 쌈지공원 앞 인도입니다. 강제징용 노동자상이 임시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노동자상이 임시 설치된 이곳은 부산 일본총영사관과 100m 정도 떨어져 있습니다.

시민단체는 지난 3월 이곳에 노동자상을 임시 설치했습니다. 부산시는 지난달 12일 불법 적치물이라며 강제철거했습니다.

이범철 / 부산시 행정자치국장
"시민들의 의사가 모아지지 않은 상태에서 특정 장소에 고착화 시키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는..."

시민단체는 강제철거는 친일행위라며 부산시청에서 사흘 동안 농성했습니다. 부산시는 지난달 17일 노동자상을 돌려줬습니다.

부산시와 시민단체 등은 지난달 24일 100인 원탁회의를 구성해 노동자상 설치 장소를 논의하기로 합의했습니다. 하지만 원탁회의 구성 방식조차 합의하지 못한 채 갈등만 커졌습니다.

노기섭 / 부산시의회 의원
"각계각층의 대표성을 가져야만 공히 100인 위원회가 맞는 거지 건립위원회에서 사람을 다수 넣는 게 무슨 의미가 있겠습니까."

시민단체는 오늘 저녁 정발장군 동상 앞에서 노동자상 반환 환영행사를 열고, 일본 영사관 옆 노동자상 건립 투쟁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부산시는 여전히 공론화 과정을 거쳐 장소를 정해야 한다고 맞서고 있습니다. 노동자상 건립을 놓고 부산지역 자치단체와 시민단체 사이의 갈등이 점점 깊어지고 있습니다.

TV조선 정민진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