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원·검찰뉴스7

'수사권 조정' 반발 문무일…항명성 사퇴 대신 '여론전' 준비

등록 2019.05.05 19:16

수정 2019.05.05 20:48

[앵커]
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된 검경 수사권 조정안이 민주주의 원리에 반한다며 반기를 든 문무일 검찰 총장이, 어제 귀국 뒤 연휴 기간 어떤 대응책을 마련할지 관심입니다. 일각에서 항명성 사퇴를 하지 않겠냐 이런 이야기도 나옵니다만, 일단 검찰 내부 의견을 수렴해 대국민 설득 작업에 나설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재중 기자입니다.

 

[리포트]
해외 출장에서 돌아오자 마자 수사권 조정안에 대한 반대 입장을 다시 한번 밝힌 문무일 검찰 총장. 조정안의 구체적인 문제점에 대해 직접 설명해 나갈 것임을 예고했습니다.

문무일 / 검찰총장 (어제)
(근본적으로 뭐가 문제인지에 대해 설명을…) "그부분은 조만간 상세하게 차분히 말씀드릴 기회를 갖도록 하겠습니다."

박상기 법무부 장관이 검찰의 '조직 이기주의'를 지적하는 등 압박이 가시화되자, 검찰도 여론전에 직접 나서겠다는 겁니다.

연휴를 공식 일정 없이 보내고 있는 문 총장은 오는 7일 대검찰청 간부 회의를 소집해 내부 의견을 우선 수렴할 예정입니다.

이어 기자 간담회나 대국민 발표 등을 통해 수사권 조정안으로 국민들이 겪게 될 영향을 직접 설명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1차 수사권과 종결권, 국가정보권까지 경찰이 갖게 되면 경찰 권한이 비대해져 국민들에게 피해가 돌아갈 것이라는 겁니다.

문 총장이 국민과 정치권을 향한 설득 의지를 보이면서, 항명성 사퇴 카드는 후순위로 밀려난 모양새입니다. '국민 기본권 보장'이라는 논리로 '검찰의 조직 이기주의'라는 비난을 불식할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TV조선 이재중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