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ㆍ정당뉴스9

패스트트랙 강행해놓고…범여권 벌써 "의석수 늘려야"

등록 2019.05.07 21:15

수정 2019.05.07 22:29

[앵커]
여야 4당이 의원정수를 현행 300명으로 유지하기로 한 선거제 개정안이 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된 지 일주일만에, 정치권에서 의석수를 늘려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습니다. 의석수가 적은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에서 군불을 떼고 있는데, 자유한국당은 그렇다면 패스트트랙 지정을 철회하고 원점에서 다시 논의하자는 입장입니다.

김보건 기자입니다.

 

[리포트]
민주평화당 박지원 의원이 농어촌의 균등한 발전을 명분으로 국회의원 의석수를 30석 늘리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박지원 / 민주평화당 의원
"우리나라는 단원제로써, 300명 국회의원은 세계 여러나라와 비교할 때 결코 많지 않습니다."

박 의원의 주장은 패스트트랙 지정 이후 본격적인 협상 국면으로 들어가는 신호탄으로 분석됩니다.

심상정 국회 정개특위 위원장도 "한국당이 선거제도를 개혁할 의지가 있으면 증원을 재론해 볼 수 있다"고 했습니다.

민주당은 일단 한국당 없이 증원을 논의하진 않겠다는 입장입니다.

김종민 / 국회 정개특위 민주당 간사
"(한국당을 포함해) 5당이 그런 합의가 이뤄진다면 논의할 수 있겠으나, 현재로서는 우리당이나 4당 합의에 의해서 증원문제를 거론하는건 맞지 않다…."

범여권에서 증원 주장이 나오자 한국당은 곧바로 공격에 나섰습니다.

나경원 /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민주당과 평화당) 모두 의석수를 늘려야 한다고 주장을 하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결국 밥그릇 늘리기의 반영이라고 생각합니다."

한국당 장제원 간사를 제외하고 오늘 비공식 간담회를 가진 정개특위는 다음주 쯤 공식 간사 회의를 소집할 계획입니다.

TV조선 김보건 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