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노동뉴스7

정부, 버스 파업 긴급회의…"지자체가 요금인상 해야"

등록 2019.05.12 19:24

수정 2019.05.12 20:28

[앵커]
전국 11개 시도에서 예고된 버스 파업이 사흘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당국은 휴일인 오늘 긴급 대책회의를 열어 버스 파업을 최대한 막겠다는 입장인데 각 지자체와 버스 노사간 입장차가 커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이채림 기자입니다.

 

[리포트]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과 이재갑 고용노동부 장관이 굳은 표정으로 회의실에 들어섭니다.

정부는 버스업체에 대한 재정 지원을 확대하곘다며, 대화를 통한 해결을 촉구했습니다.

이재갑 / 고용노동부 장관
"가능한 지원방안을 강구하고 있는 만큼, 지자체, 버스노사도 마지막까지 인내심을 갖고 합의점을 찾아주시길 요청드립니다."

그러면서도 이번에 파업을 결의한 업체 대부분은 준공영제, 1일 2교대제를 시행하고 있다며, 파업의 이유가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전국 버스노조(479곳) 가운데 이번에 파업을 결의한 곳은 절반(245곳) 정도, 임금협정 기간이 남아 이번 파업에 동참하지 못한 나머지 노조들도 이르면 이달 말 쟁의조정을 신청하고, 결렬되면 총파업에 나설 방침입니다.

위성수 /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정책부장
"지방자치단체나 민간 노사에게 책임을 전가하는 방식으로 가서는 현재의 사태가 해결될 수 없다."

정부는 재원마련을 위해 버스 요금 인상이 필수적이라며, 인상 권한이 있는 지자체장에 결단을 촉구했습니다.

그러나 노사간 팽팽한 입장차에 정부와 지자체도 책임을 떠넘기는 양상이어서 극적 타결보다는 버스 파업이 현실화될 우려가 더 커지고 있습니다.

TV조선 이채림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