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원·검찰뉴스9

檢, '블랙리스트' 수사 산자부로 확대…'윗선 규명' 난제

등록 2019.05.13 21:20

수정 2019.05.13 21:26

[앵커]
환경부 블랙리스트 의혹 수사에서 청와대에 대한 본격 수사는 제동이 걸린 바 있는데요, 검찰이 비슷한 구조의 사건이라고 볼 수 있는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기관의 블랙리스트 의혹에 대한 본격 조사를 벌이고 있습니다. 오늘로써 문재인 정부 초기 일괄 사표를 낸 4개 발전소 사장들에 대한 조사를 마쳤습니다.

과연 '산업부 블랙리스트 의혹' 수사는 어떻게 될지, 백연상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한국전력공사 자회사인 한국남동발전의 전 사장이었던 장 모 씨가 검찰청사에 출석했습니다.

장 모 씨 / 전 한국남동발전 사장
(발전소 사장 사퇴하실 때 압박 받으셨습니까?) "..."

장 씨는 지난 2017년 9월 돌연 사장 자리에서 물러났습니다. 장 씨 뿐 아니라 전 정부 때 임명된 4개 발전소 사장들은 같은 시기 사직서를 제출했고, 곧바로 면직처리 됐습니다.

1년 4개월에서 2년 2개월 정도 임기가 남은 상태였습니다. 4명의 사장들은 당시 산자부 국장급 인사의 연락을 받고 면담한 뒤 사표를 제출한 것으로 전해집니다.

검찰은 해당 국장이 현재 재외공관에 파견중이어서 일단 이메일 조사 등을 통해 당시 사표를 받은 경위를 조사할 계획입니다. 하지만 전 사장들은 현재 구체적 진술을 꺼리는 상황입니다.

전 한국00발전 사장
"나이가 젊은 것도 아닌데 시대에 따라 사는게 현명한 방법 아닙니까. 그렇게 이해를 해주세요"

검찰은 자료 확보와 산자부 관련자 조사를 통해 당시 사표를 받게 된 경위를 파악하고 있습니다.

환경부에 이은 산자부 블랙리스트 의혹 수사는 윗선 규명이라는 난제에 대한 검찰의 수사력을 다시 한번 시험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TV조선 백연상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