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미디어뉴스9

5G 역대급 불법보조금 기승…제값 준 소비자 분통

등록 2019.05.13 21:34

수정 2019.05.13 21:38

[앵커]
최근 휴대폰 신제품 출시와 함께 지난 주말 5G 가입자가 급증했습니다. 40만 명을 넘어섰다는 추정까지 나왔는데요. 역대 최고 수준의 불법 보조금이 기승을 부렸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제 값주고 휴대폰 산 사람, 분통터지는 상황이 이번에도 재연되고 있습니다.

권용민 기자가 현장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서울의 휴대폰 매장 밀집지역. 평일 낮인데도 손님이 적지 않습니다. 공시 지원금보다 훨씬 더 많은 보조금을 받고 최신 5G폰을 살 수 있단 소문에 모인 것입니다. 모두 불법 보조금입니다.

휴대폰 판매점 직원
"(불법 보조금으로) 20만원 할인이 더 들어가시는 거예요. 오늘 아니면 내일 아마 변경될 거예요. 방통위에서 또 난리치잖아요."

온라인은 경쟁이 더욱 치열합니다. 한 최신 기종은 공짜폰을 넘어 고객에게 오히려 현금을 주고 단말기를 제공하더라는 소문까지 돌았습니다.

한 온라인 사이트에서 휴대폰을 직접 사봤습니다. 출고가 139만원대인 단말기를, 1/3 가격인 43만 원에 구매할 수 있었습니다.

12만 5000원짜리 요금제 가입시 받을 수 있는 공시보조금 54만6000원을 감안하면 42만원이 불법보조금으로 지급된 셈입니다.

법인을 대상으로 하는 이동통신사의 특별마케팅이 개인 소비자들에까지 불법적으로 확산된 것입니다. 하지만 정부는 노력하겠단 말 뿐입니다.

전성배 / 과기정통부 기조실장
"불법보조금 이런 부분이 문제가 되고 있어서.. 방통위와 협조해서 이런 부분들 조속히 안정화되도록..."

세계 최초의 5G 서비스를 기다려온 국내 소비자들 사이에선 혼란과 허탈감이 커져가고 있습니다.

TV조선 권용민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