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뉴스9

[단독] 국방硏 비자금 받았나…기재부, 고위직 2명 징계 요청

등록 2019.05.21 21:25

수정 2019.05.21 21:53

[앵커]
이달 초 한 국책연구소 간부가 정부와 국회 등에 비자금을 뿌린 의혹이 제기되면서 파문이 일었습니다. 그런데 이 돈을 받은 명단에 예산과 재정을 관리하는 기획재정부 고위직도 포함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기재부는 인사혁신처에 징계를 요청했습니다.

송병철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리포트]
국방 정책을 연구하는 한국국방연구원입니다. 관계 기관에 금품을 제공한 의혹이 제기돼 국방부 종합감사를 받고 있는 상태입니다.

이달 초 국무총리실 조사결과, 이 곳의 국방정보체계관리 단장이 직원들의 상여금을 걷어 수 억원대 비자금을 조성했고, 정부 부처와 국회 등에 뿌린 정황이 포착됐기 때문입니다.

한국국방연구원 관계자
"감사가 다 끝난 다음에 그런 부분이, 확인되거나 그런 부분을 모르니까…."

그런데 비자금 대상 명단에 국가 예산을 관리하는, 기획재정부 예산실 직원 2명이 포함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들은 모두 5급 이상 고위직이고, 국방 정보 체계와 관련된 예산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기재부는 징계 절차에 착수했습니다.

국무총리실로부터 조사 내용을 받아 충분히 검토했고, 처벌이 필요하다고 판단해 중앙징계위원회에 징계를 요청했단 설명입니다.

기획재정부 관계자
"징계 절차 중에는 내용이라든지 인적사항에 대해서는 공개를 못한다고 하네요."

국방연구원 비자금 의혹이 제기된 뒤 정부 내 징계 추진이 확인된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중앙징계위원회의 절차는 통상 2개월 가량 소요되기 때문에, 최종 결과는 오는 7월 중순쯤 나올 예정입니다.

TV조선 송병철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