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안보뉴스9

美 해안경비대, 서해서 北 불법환적 감시…제재 고삐 '바짝'

등록 2019.06.05 21:11

수정 2019.06.05 21:14

[앵커]
미국이 대북 제재의 고삐를 더 바짝 죄고 있습니다. 해상 단속을 주 임무로 하는 미국의 해안경비대가 우리 서해안까지 진출해 북한의 불법 거래 감시에 나섰고 미 국무부는 북한의 무기 거래와 불법환적에 우리돈 60억원에 달하는 포상금까지 내걸었습니다.

차정승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태평양함대사령부 소속 미 해군 7함대는 SNS를 통해 해안경비대 소속 버솔프함이 서해에서 작전 중이라고 전했습니다.

미 해군 7함대를 지원하기 위한 것으로 북한의 불법환적 감시를 강화하는 차원으로 풀이됩니다.

미 인도태평양사령부는 지난 3월 버솔프함의 일본 입항을 두고 북한의 유엔 대북제재 회피를 막기 위한 것"이라고 했습니다.

주한미군 관계자는 "해군이 아닌 해안경비대함이 한반도 더구나 서해상 진출은 이례적"이라며 훈련을 같이하는 게 아닌 상황에서 제재감시 목적으로 봐야 한다"고 전했습니다.

미국 정부는 포상금도 내걸었습니다. 미 국무부는 북한산 석탄과 원유·석유 제품의 선박 간 환적, 해외에서 일하고 있는 북한 주민들, 북한 무기 판매와 선적 등에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면 최대 500만 달러, 약 60억원을 지급하겠다고 했습니다.

안드레아 톰슨 / 美국무차관
"환적 차단이 거대한 바다 위에서 이뤄지기 때문에 건초더미에서 바늘을 찾는 것과 같습니다. 단속에 나서면 그들은 장소를 바꾸거나 차단을 회피.."

한미일 3국 국방장관도 지난 싱가포르 아시아안보회의에서 불법해상환적 근절을 위한 국제협력 강화를 약속했습니다.

TV조선 차정승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