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노동뉴스9

타워크레인 파업 철회…민노총 위원장, 7일 경찰 출석

등록 2019.06.05 21:18

수정 2019.06.05 21:23

[앵커]
전국의 공사장을 멈추 세웠던 한국, 민주 양대노총의 타워크레인 파업이 이틀만에 중단됐습니다. 일단 파업의 명분으로 내세웠던 소형 크레인 안전 대책을 논의하기로 하면서 파업을 철회했는데 여론의 압박도 적지 않았던 걸로 보입니다. 국회앞 불법집회를 주도한 혐의로 경찰의 출석 요구를 받아온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도 모레 조사를 받기로 했습니다.

보도에 최수용 기자입니다.

 

[리포트]
소형크레인의 안전 문제를 제기하며 엊그제 오후부터 파업에 돌입한 한국, 민주노총 타워크레인 근로자들. 국토교통부와 릴레이 교섭 끝에 파업을 풀기로 결정했습니다.

한노총 관계자
"노사민정 TF팀 만들고 불량 장비들 제한하고 저희들이 요구한 걸 들어줬어요."

노사민정 협의체에는 양대 노조와 타워크레인 사업자, 국토부, 시민단체 등이 참여합니다. 협의체에서는 소형 타워크레인의 규격을 만들고 관련 면허 취득과 안전장치를 강화하는 등 대책을 논의하게 됩니다.

양대 노조와 국토부는 또 불법 구조 변경 소형크레인을 현장에서 퇴출하고, 전복사고가 발생하면 보고를 의무화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안전성이 검증되지 않은 소형 크레인을 폐기해야 한단 노조 주장을 일부 수용한 겁니다.

최동주 민노총 위원장
"소형크레인으로 최근 3년 동안 30여건의 사고가 발생됐고 올해만 해도 사망자가 3분이나 발생했습니다."

사업자 측도 합의안을 수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건설업
"단체 협상된 게 국제 규격에 합당한 내용이에요. 국제 규격 ISO가 최소 규격인데"

국회 앞 불법 집회를 주도한 혐의로 경찰 출석에 불응해 온 김명환 민노총 위원장은 모레 경찰에 출석합니다. 앞서 간부 3명이 구속된 상황에서 위원장이 책임을 회피하지 않겠다는 의미로 전해집니다.

TV조선 최수용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