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뉴스9

靑 "김원봉 서훈 불가능"…국방부는 "기록 남겨야"

등록 2019.06.10 21:09

수정 2019.06.10 22:18

[앵커]
지난 현충일 추념사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약산 김원봉을 언급하면서 서훈을 다시 추진할 거란 전망이 있었습니다만 청와대가 "서훈은 불가능하다"고 분명히 선을 그었습니다.

현행 규정으로는 서훈이 불가능하다는 사실은 이미 보훈처가 밝힌 바 있는데, 대통령이 왜 이런 논란을 자초했는지, 그리고 지금와서 뒤로 물러서는 건 어떤 배경이 있는지, 청와대를 취재하는 최지원기자가 설명하겠습니다.

 

[리포트]
청와대가 "보훈처의 독립유공자 포상 심사 기준에 따라 김원봉 서훈 부여는 불가능하다"고 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김원봉 공적을 공개 치하한 지 4일 만입니다.

문재인
"약산 김원봉 선생이 이끌던 조선의용대가 편입되어 마침내 민족의 독립운동 역량을 집결했습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북한 정권 수립에 기여, 적극 동조한 것으로 판단되거나 정부 수립 이후 반국가활동 한 경우 포상에서 제외한다는 보훈처 방침을 당장 고칠 의사가 없어 더이상 논란의 여지가 없다"고 못박았습니다.

다만 국방부는 "김원봉의 활동에 대해 역사적 사실에 근거한 부분은 군 연혁 기록의 필요성이 있다고 본다"고 했습니다.

올초부터 보훈처는 김원봉 서훈 검토 의사를 내비쳤습니다.

피우진
"공적으로 북한의 정부 정권 기여했다고 해서 검토하지말라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적절하지 않다)"

그러나 이념 갈등 등 여론이 악화되자 청와대가 한발 물러섰다는 해석이 나옵니다. 추경 등을 위한 국회 정상화 추진에 김원봉 논란이 걸림돌이 되어서는 안된다는 판단도 깔린 것으로 전해집니다.

TV조선 최지원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