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뉴스9

靑 정책실장에 '재벌 저격수' 김상조…기업들 '긴장'

등록 2019.06.21 21:02

수정 2019.06.21 21:20

[앵커]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청와대 정책실장으로 자리를 옮겼습니다. 물론 경제부총리가 있긴 합니다만 청와대 정책실장이란 자리는 어떤 면에선 경제부총리보다 더 비중이 큰 자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자리에 재계 저승사자란 별명이 붙은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을 앉힌 것은 그 자체로만으로 기업들을 긴장시킬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경제 수석에는 이호승 기재부 1차관을 발탁함으로써 청와대 경제 투톱을 모두 바꿨습니다.

이번 인사에는 어떤 메시지가 있는지 먼저 백대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문재인 대통령은 경제 정책 컨트롤 타워인 청와대 정책실장에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을 임명했습니다.

김 신임 실장은 참여연대 경제개혁센터 소장 출신입니다. 재계 저승사자로도 불렸습니다. 지난 대선 문재인 후보 캠프에서 재벌개혁 정책과 공약을 만들었습니다.

김상조
"정책기조 일관성 유지하는게 기업을 비롯한 시장경제 주체에 예측가능한 환경을 제공하는 길"

문 대통령은 경제수석에 일자리 기획비서관을 지낸 행시 출신의 이호승 기재부 1차관을 임명했습니다.

이호승
"대통령님의 국정철학을 잘 뒷받침하는데 모든 노력을 다할 생각입니다"

경제상황에 적신호가 잇따르면서 분위기를 바꾸기 위해 청와대 경제라인을 교체했지만, 정책 변화는 없을 전망입니다.

고민정
“소득주도성장, 혁신성장, 공정경제 등 3대 핵심 경제정책의 성과 창출을 가속화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재계는 이번 경제라인 교체를 두고 청와대가 성장 동력 확보보다 재벌 개혁에 치중하려는 것 아니냐고 우려했습니다.

청와대는 김 실장이 기업의 갑질 문화, 잘못된 관행을 바로잡았을 뿐 반기업 입장은 아니라고 했습니다.

TV조선 백대우입니다.

관련기사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