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안보전체

日 경제 보복에 정부 "내용·영향 면밀 분석해 대응 마련"

등록 2019.07.02 17:26

외교부는 2일 일본이 한국 법원의 강제징용 배상 판결에 맞서 경제 보복에 나선 것과 관련해 "일본 측 조치의 세부 내용과 우리 경제에 미칠 영향 등을 보다 면밀히 분석하고 해당 분야 (한국) 기업들과 협력하면서 대응 방안을 마련해나갈 예정"이라고 했다.

김인철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강제징용 문제해결을 위해 가능한 노력과 지원을 지속해나갈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김 대변인은 대응 방안에 대해 "일본 측에 제시했던 피해자 구제의 필요성과 일본 측의 요구를 균형 있게 반영한 방안"이라며 "이를 일본 측에 전달한 바 있다"고 했다.

김 대변인은 "일본 정부의 이번 조치는 양국 관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데 심각한 우려를 표명한다"며 "유감으로 생각하고 조치를 철회할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또 "정부가 대법원 판결을 존중하는 것을 기본 입장으로 해 피해자 고통·상처의 실질적 치유, 미래지향적 한일관계 구축의 필요성 등을 고려해 대일(對日) 정책을 해왔고 앞으로도 그런 입장으로 대응할 예정"이라고 했다.

앞서 이날 오전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국제회의 참석 후 기자들과 만나 '외교부 차원의 후속대책'을 묻는 질문에 "앞으로 상황을 보면서 (후속대책을) 연구해야 할 것 같다"고 답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