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안보뉴스9

[단독] '강제징용' 판결 뒤 한국내 日 기업 철수 잇따라

등록 2019.07.03 21:18

수정 2019.07.03 21:39

[앵커]
이런 가운데 이미 오래 전부터 한국에 진출한 일본 기업들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았다는 사실이 뒤늦게 확인됐습니다. 강제징용 재판에 관련된 일본 기업 상당수가 대법원 판결이 나온 지난해부터 꾸준히 인력을 줄이거나 철수 작업을 진행해 온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 정부가 자산 동결 조치를 취할 가능성에 대비한 것으로 보이는데, 정부는 이런 사실 자체도 파악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신정훈 기자가 단독 보도합니다.

 

[리포트]
일본 미쓰비시 상사가 100% 출자한 한국 미쓰비시 상사의 본사 입주 건물입니다.

한국 미쓰비시 상사는 최근 울산의 제철 설비 사업 등 영남지역 사업에서 손을 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관계자
"비즈니스의 확대라든지 유지라든지 축소라든지 이런 부분은 답변드릴 수 없습니다"

강제징용 재판의 피고 기업인 미쓰비시 중공업도 지난해 국내 사업에서 철수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영남지역에선 지난해까지 2년간 미쓰비시 상사와 중공업 외에 미쓰이 물산과 이토추 상사, 소지쯔, 마루베니 등 6개 기업이 사업을 접었습니다. 소니는 4000여 명이었던 인력을 300여 명으로 90% 넘게 줄였습니다.

정부는 정확한 현황 파악조차 못하고 있습니다.

강경화
(일본 기업의 철수가 잇따르고 있는 상황인거 알고 계시죠?) "구체적으로 어떤 기업이. 뭐 어떤"

지난해 일본 측이 대법원 판결에 따른 사업 철수 가능성을 거론했던 것으로 알려져 정부 대응이 안이했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유기준
"경제적 피해는 우리 국민들이 입을 수밖에 없고 정부가 적극적인 개선책을 내놓을 필요가 있습니다."

TV조선 신정훈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