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안보뉴스9

[단독] 軍 조사단, 조사대상 장관에게 중간 보고…野 "대통령 사과해야"

등록 2019.07.04 21:32

수정 2019.07.05 07:23

[앵커]
정부가 어제 북한 목선 귀순사건 조사 결과를 발표했는데, 이번 사건의 책임자이자 조사 대상자인 국방부 장관에게 중간에 보고까지 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른바 셀프 조사의 한계가 분명히 확인된 셈이고 어떤 단계에서 누가, 어떻게 잘못했는지 명확히 밝히지를 않아 야당에서는 다시 국정조사 요구가 나왔습니다.

차정승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리포트]
은폐 의혹의 핵심은 삼척항 방파제를 삼척항 인근으로 바꾼 사람이 누구냐입니다. 하지만 정부 합동 조사 결과 발표 때도 대답은 겉돌았습니다.

이진형 / 국방부 정책기획관(어제)
"처음부터 은폐할 의도가 있었으면 개요에 삼척항이라고 쓰고 밑에 발견장소를 삼척항 방파제 인근이라고 쓸 이유가 없는 겁니다."

최현수 / 국방부 대변인(어제)
"누가 어떻게 결정했다는 것은 아니고 유관기관에서 함께 한 부분.."

청와대는 김유근 안보실 1차장에게 '엄중경고' 사실을 발표하면서도 이유는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간접적으로 청와대의 지시를 시인한 것이라는 해석도 나오지만, 의혹을 해소하진 못했습니다. 하지만 국방부는 "추가 징계는 없다"고 못박았습니다.

군 조사단이 조사 대상이어야 할 국방장관에게 조사 결과를 중간보고한 사실도 새롭게 확인됐습니다. 야당은 꼬리자르기식 징계였다며 대통령 사과를 요구했습니다.

황교안 / 자유한국당 대표
"치졸하게 꼬리만 잘라낸 면피용 조사결과였습니다. 국군통수권자인 대통령이 직접 국민들께 사과하는 게 옳지 않겠습니까."

북한 목선 국정조사 요구에는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뿐 아니라 민주평화당도 합류할 걸로 보입니다.

TV조선 차정승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