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통일뉴스7

"판문점 회담에도 北 무역환경 그대로…주민들 당혹"

등록 2019.07.06 19:26

수정 2019.07.06 19:35

[앵커]
판문점 미북 정상회담이 대대적으로 홍보됐는데도 대북제재가 풀리지 않자 북한 주민들이 동요하고 있다고 합니다. 북중 접경지에선 미 국무부가 내건 불법거래 현상금을 노리는 이들까지 생겼습니다.

박정훈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 대통령으로는 처음으로 군사분계선을 넘는 장면은 조선중앙TV에 반복적으로 보도됐습니다. 주민들 사이에선 제재가 풀릴 거란 기대가 커지고 있지만 북중 무역의 현장인 단둥에는 별 변화가 없습니다.

자유아시아방송은 단둥 일대에서 활동하는 무역 관련 소식통을 인용해 “북한 무역환경에 달라진 게 없어 주민들이 당혹스러워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판문점 회담 이후 트럼프 행정부는 제재 완화에 다소 유연해졌지만, 추가회담을 통해 합의안을 내기 까진 압박의 고삐를 늦추지 않을 기셉니다.

이 매체는 또 “북한 당국의 선전에도 내부 분위기는 매우 혼란스럽다“고 전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무역업자들 사이에선 불법 대북거래를 신고하려는 '포상금 사냥꾼'들이 생겨나고 있다고 이 매체는 전했습니다.

북한과 유엔이 금지한 대북거래를 신고할 경우 미 국무부가 우리돈으로 60억 원 가까운 금액을 지급하는 '정의를 위한 보상금(Rewards For Justice·RFJ)' 을 노리고 있다는 겁니다.

당초 테러분자를 잡기 위해 1984년 도입된 제도지만, 국무부는 2016년부터 대북 제재의 틈새를 막는데도 이 제도를 활용해 왔습니다.

TV조선 박정훈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