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ㆍ정당뉴스9

윤석열 '위증' 논란…與 "결격사유 아냐" vs 野 "사퇴해야"

등록 2019.07.09 21:12

수정 2019.07.09 21:34

[앵커]
위증 논란이 커지면서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윤석열 후보자에게 즉각 사퇴하라고 요구했습니다. 반면 정의당과 민주평화당 등 범여권은 "결격 사유까지는 아니라"면서도 윤 후보자가 의혹에 대한 입장을 명확히 밝히라고 했습니다.

홍혜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자유한국당은 윤우진 전 용산세무서장의 변호사를 소개했다는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의 육성을 함께 듣고는, 윤 후보자가 국민을 속였다며 즉각 사퇴하라고 요구했습니다.

나경원 / 원내대표
"청문보고서 채택은커녕 청문회를 모욕하고 거짓말로 국민을 속인 부분에 대해서 후보자는 책임을 져야 할 것입니다."

윤 후보자 진퇴에 유보적인 태도를 보였던 바른미래당도 사퇴 요구에 가세했습니다.

오신환 / 원내대표
"버티면 버틸수록 논란은 더 증폭되고 사태는 겉잡을 수 없이 확장될 것입니다. 청문회에서 위증을 한 검찰총장은 있을 수 없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문제될 게 없다"며 "국민과 함께 하는 검찰로 거듭나게 할 적임자"라고 감쌌습니다.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은 결격 사유는 아니라면서도 의혹은 풀어야 한다고 했습니다.

윤소하 / 원내대표
"애초부터 명쾌한 입장을 정리 못한 것은, 정리하지 못한 것은 윤 후보자의 문제라고 볼 수밖에 없습니다."

윤 후보자는 오늘 연가를 내고 군 면제 사유인 부동시와 관련한 안과 검사를 받았습니다.

여야는 내일 윤 후보자의 안과 검사서가 도착하는대로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채택을 논의할 예정이지만 야당의 반대로 난항이 예상됩니다.

TV조선 홍혜영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