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뉴스9

靑, 日에 역공…"불법수출, UN 가서 검증하자"

등록 2019.07.12 21:09

수정 2019.07.12 22:15

[앵커]
일본이 이번 수출 규제의 명분으로 생화학 무기의 원료가 되는 불화수소의 북한 반출 가능성을 거듭 제기하자 청와대가 "그렇다면 유엔에 가서 검증하자"고 맞불을 놨습니다. 투명하게 조사해서 우리가 잘못한 게 없으면 일본이 사과하고 수출 규제 조치를 철회하라고 요구했습니다.

보도에 홍혜영 기자입니다. 


 

[리포트]
일본이 수출 규제의 근거로 든 '한국의 전략물자 부정 반출' 의혹에 대해 청와대가 제3자인 UN이나 다른 국제기구를 통해 상호 조사해보자고 제안했습니다. 

김유근 / 국가안전보장회의 사무처장
"유엔 안보리 전문가 패널 또는 적절한 국제기구에 한일 양국의 4대 국제수출통제체제 위반 사례에 대한 공정한 조사를 의뢰할 것을 제의합니다."

일본 주장의 진위와 함께 수출규제 조치의 정당성 여부를 따져보고 일본의 위반 사례도 검증해보자는 겁니다.

청와대는 "잘못이 없다는 결론이 나올 경우 일본 정부는 우리 정부에 사과하고 수출 규제 조치도 즉각 철회하라"고 했습니다.

일본 정부는 아직 공식 반응을 보이고 있지 않습니다. 이낙연 국무총리도 불화수소 유출 의혹에 대해 상호 검증하자고 했습니다. 

이낙연 총리
"이런 걸 가지고 서로 불신을 자극하고 하는 것보다는 정 의심이 되면 상호 검증하고 이렇게 해서 신뢰를 회복하는 것이 시급하다…."

전날 "북한에 전략물자를 반출한 건 일본"이라고 폭로한 바른미래당 하태경 의원은 "일본이 이란 등 북한과 가까운 나라에도 대량살상무기 물자를 밀수출했다"는 자료를 추가 공개했습니다.

TV조선 홍혜영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