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뉴스9

미쓰비시 외면에 자산매각 착수…日 "기업피해 생기면 조치"

등록 2019.07.16 21:09

수정 2019.07.16 22:41

[앵커]
이낙연 총리 특사 가능성까지 나오는 걸 보면 청와대 역시 이 문제를 외교적으로 풀어야 한다는 절박감을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상황은 더 복잡하게 흘러가고 있습니다.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들이 일본 미쓰비시중공업의 국내 압류 재산을 신속하게 매각하겠다고 나섰고, 이에대해 일본은 "만에 하나 일본 기업에 피해가 미치는 일이 있으면 필요한 조치를 강구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조정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지난해 말 강제동원 피해자와 유족 등 5명에게 5억 여원의 배상금을 지급하라는 대법원 판결을 받고도 무대응으로 일관해온 일본 미쓰비시 중공업.

피해자 변호인단은 결국 미쓰비시 소유인 국내 상표권 2건과 특허권 6건에 대해, 법원 매각명령 신청절차에 돌입했습니다.

변호인단 측은 "피해자 대부분이 고령으로 사망하거나, 병마와 싸우고 있기 때문에 법이 정한 절차를 더 이상 늦출 수 없다"고 했습니다.

김세은 / 변호사
"판결에 따른 강제 집행 절차를 진행하는 것이지 일본 정부의 조치에 따라서 어떻게 할 것인가를 정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래서 정해진 절차대로…."

미쓰비시를 포함해 대리인단 신청에 의해 자산이 압류된 일본 전범기업은 일본제철과 후지코시 등 모두 3곳입니다.

일본측은 즉각 정부 차원의 경고 메시지를 내놓았습니다.

고노 다로 / 일본 외무상
"만일, 일본 기업에 피해가 가는 일이 있으면, 필요한 조치를 강구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강제동원 피해자 변호인단은 전범기업의 국내 자산 매각에 대해 판결에 따른 절차 이행일 뿐이라고 강조했습니다.

TV조선 조정린입니다.

관련기사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