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전체

文대통령 "日 의존도 줄여야"…황교안 "한일 정상회담 해야"

등록 2019.07.18 20:46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청와대에서 열린 여야 5당 대표들과의 회담에서 "가장 시급하고 주요한 일은 일본의 수출제한조치에 대해 당장 우리가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라며 "일본의 의존도를 어떻게 줄일 지에 대한 지혜를 모으는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대책으로 가장 시급한 것은 추경을 빠르고 원만하게 처리하는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도 "초당적 합의를 이뤄야할 사안은 일본의 경제침략 문제"라고 규정하고 "이 경제 전쟁은 쉽게 끝나지 않을 것이다.

중장기 대책이 없다면 우리 경제가 어려워 질 것"이라며 추경의 빠른 통과를 강조했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일본이 양국관계를 파탄으로 끌고 갈 수 있는 경제보복조치를 하는 점에 대해 대단히 잘못된 것이라 성토한다"며 "조치를 철회해야 한다"고 했다.

"정부가 별다른 대책 없이 말로 국민 감정에 호소하고 있다"며 "한일정상회담을 추진해 정상간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일본 문제에 대비하지 못한 외교안보라인의 경질 주문과 함께 정부가 적폐청산과 내로남불을 끊고 야당과 협치해야 한다며 쓴소리도 했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와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는 일본 특사 파견을 주장한 반면,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한일 간 상호 교환이 전제되어야 한다고 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