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통일전체

北 "김정은, 방어 어려운 저고도 위력에 만족"

등록 2019.07.26 15:19

北 '김정은, 방어 어려운 저고도 위력에 만족'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한미 군사연습과 남측의 신형군사장비 도입에 반발해 지난 25일 신형 단거리 탄도 미사일의 '위력시위사격'을 직접 조직, 지휘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6일 보도했다. / 연합뉴스

북한 조선중앙통신이 26일 북한이 전날 발사한 미사일의 특성을 공개했다. 북한은 함경남도 호도반도 일대에서 발사한 미사일에 대해 '신형 전술 유도 무기'라고 밝히며, 남한 군부에 경고를 보내기 위한 것이었다고 했다.

북한은 "경고에도 불구하고 남한이 첨단 무기들을 반입하고,합동 군사연습을 강행하려 한 데 대해 무력 시위의 일환으로 사격을 실시했다"며 "김정은 위원장은 방어하기 쉽지 않을 전술유도탄의 '저고도 활공도약형 비행궤도'의 특성과 위력에 대해 직접 확인하고 확신할 수 있게 된 것을 만족했다"고 표현했다.

우리 군의 사드나 패트리어트 등의 요격을 피할 수 있는 능력에 만족했다는 것이다.

김동엽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는 "중간 비행단계에서 일반적인 탄도미사일 보다 저고도로 활공하다가 종말단계에서 갑자기 도약해서 내리꽂듯이 표적에 진입하는 방식을 묘사한 것 같다"고 해석했다.

전문가들은 이런 특성에 더해 북한이 공개한 사진을 근거로 어제 북한이 발사한 미사일은 지난 5월 시험 발사한 북한판 이스칸데르 단거리 탄도미사일과 동일한 기종으로 해석하고 있다.

김 교수는 "보도 내용에 '새로 작전 배치하게 되는 신형전술유도무기체계'라는 표현이 있다"며 "아마도 개발을 최종 완료하고 작전부대에 배치 및 실전 운용을 앞두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 이채현 기자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