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ㆍ정당뉴스9

내달 1일 본회의서 추경 처리…정경두 해임안은 무산

등록 2019.07.29 21:09

수정 2019.07.29 21:24

[앵커]
이런 가운데 여야가 다음달 1일 국회 본회의를 열어 추경 예산안을 처리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일단 급한 불부터 끄자는데 공감대가 있었던 것으로 보이는데, 국회 취재기자를 연결해 자세히 좀 물어 보겠습니다.

김보건 기자, 사실상 야당이 양보한 것 같은데 이유가 뭡니까?

 

[기자]
네, '안보국회'를 열어서 정부의 안보 실패를 따지는게 실익이 더 크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입니다.

나경원 /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운영위를 통해서 청와대발 안보상황의 엄중함을 제대로 따지고 짚도록 하겠습니다."

여야 합의로 내일은 외교통일위원회, 모레는 국방위와 운영위가 열리는데, 이렇게 되면 외교, 통일, 국방장관과 청와대 노영민 비서실장, 정의용 안보실장이 모두 국회에 출석하게 됩니다.

이들을 상대로 일본의 수출규제, 러시아의 영공침범, 북한의 미사일 발사 등 안보 현안을 따지겠다는 게 야당 계획입니다.

[앵커]
최근 몇달동안 국회가 공전됐었는데 추경 예산안은 얼마만에 처리가 되는 겁니까?

[기자]
정확히는 정부가 추경안을 제출한지 98일만이 됩니다.

이인영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조금 늦었지만 추가경정예산안이 조속하게 처리될 수 있는 길이 열린 것에 대해서 그나마 다행이라 생각합니다"

다음달 1일 본회의에서는 일본 경제보복 철회 요구 결의안과 영토주권 침해 규탄 결의안도 처리할 예정입니다.

여야는 이번 합의한 의사일정에 정경두 국방장관 해임건의안 표결 날짜는 명기하지 않았습니다.

사실상 무산된 것으로 보이는데,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철회가 아니라 잠시 보류하는 것"이라는 입장입니다.

오신환 /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어렵사리 합의 이뤄져서 두 분야의 문제점들을 국회가 역할을 할 수 있는 것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청와대는 "늦었지만 여야가 일본의 경제보복에 대한 대응방안을 포함한 추경 심의에 합의한 것을 환영한다"고 했습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TV조선 김보건 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