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전체

靑 "국무회의서 對日 종합대책 논의…경제위축감 없어야"

등록 2019.08.02 18:42

수정 2019.08.02 18:49

靑 '국무회의서 對日 종합대책 논의…경제위축감 없어야'

/ 조선일보 DB

청와대는 2일 일본이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한 것과 관련, 국민이 안심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가 필요하다는데 문재인 대통령과 각 부처 장관들이 공감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과 장관들은 일본의 조치가 이뤄진 후인 이날 오후 2시부터 오후 3시 35분까지 약 95분간 긴급 국무회의를 진행하며 이 같은 논의를 했다고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말했다.

고 대변인은 "국무회의에서는 일본의 백색국가 배제 조치에 따른 종합 대응계획을 공유하고 점검, 논의했다"고 설명했다.

고 대변인은 특히 "국민이 불확실성으로 인한 심리적인 경제 위축감을 느끼지 않도록 각급에서의 긴밀한 소통, 협의,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데 대통령을 비롯한 모든 국무위원이 공감했다"고 전했다.

고 대변인은 문 대통령의 국무회의 발언이 이례적으로 생중계된 이유를 묻는 말에 "'백색국가 배제'에 온 국민이 뜨겁게 관심을 갖고 있다"면서 "정부와 대통령이 어떤 생각으로 대응할지에 관심이 컸던 만큼 이를 딜레이(연기) 없이 전하려고 했다"고 언급했다.

일본의 경제보복에 대응하는 조치로 우리 정부가 연장 여부를 재고할 가능성이 제기되는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문제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내용까지 일일이 언급되지는 않았다"고 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