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일반뉴스7

정부, 소재·부품 수급 지원 총력…피해기업엔 6.7조 금융지원

등록 2019.08.03 19:03

수정 2019.08.03 19:09

[앵커]
일본의 화이트국가 한국배제 조치가 결정된지 하루가 지났습니다. 휴일이지만, 우리정부와 기업들은 일제히 비상대응에 나섰습니다. 신속하고 총력대응 이게 핵심인데... 정부는 일단 최대 6조원의 넘는 신규자금을 공급하고, 피해기업의 기존 차입금 만기 연장등에 나섭니다.

오늘 뉴스세븐 정부와 우리기업의 구체적인 대응조치는 어떤지? 그렇다면 이상황에 외교적 해법찾기는 멈춘건지? 또 미국의 중재노력 하기는 하는건지 속내는 뭔지, 백색국가 취소결정 후 우리의 긴박한 움직임 각국의 반응. 입체적으로 짚어보겠습니다.

먼저 정부의 대응부터 확인합니다. 김자민 기자입니다.

 

[리포트]
일본이 한국을 화이트국가에서 제외한 다음날, 우리측 주무부처 수장이 처음 찾은 곳은 '소재부품 수급 대응 지원센터'입니다.

이 지원센터는 일본의 수출 규제 확대에 대비해, 지난달 22일 산업부 등 정부 부처들과 대한상의 등 민관 합동으로 설립됐습니다.

정부는 지원센터의 인력과 기능을 확충해, 기업들에 신속한 정보를 제공하고, 소재나 부품 수급에 어려움이 생길 경우 즉각적인 조치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성윤모 /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우리 기업들이 소재 부품을 안정적으로 조달해나갈 수 있도록 단기 수급 애로를 즉각적으로 해소해나가야 합니다."

금융지원 방안도 확정했습니다. 정책금융기관들은 피해기업들에 대한 대출과 보증을 1년간 만기 연장해줍니다.

시중은행들 역시 자율적으로 동참하기로 했습니다. 또 피해기업엔 6조 7000억원 규모 신규 자금도 공급됩니다.

최종구 / 금융위원장
"산고를 겪어야 새 생명이 나오고 꽃샘추위를 겪어야 봄이 오며 어둠이 지나야 새벽이 온다고 했습니다."

정부는 모레, 일본 수출규제 대응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소재·부품·장비 경쟁력 강화대책을 발표합니다.

TV조선 김자민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