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뉴스9

文대통령 "남북경협으로 평화경제 실현, 日 따라잡겠다"

등록 2019.08.05 21:08

수정 2019.08.05 21:15

[앵커]
한국 경제의 앞날이 한치 앞을 내다 볼 수 없는 상황인데 문재인 대통령은 남북 경협을 해결책으로 제시했습니다. 북한과 경제교류를 활발히 해서 내수 시장을 키우면 단숨에 일본을 따라 잡을 수 있다고 했습니다. 야당은 이런 위기조차 북한 퍼주기에 이용하려 한다고 비판했습니다.

최지원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문재인 대통령은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 이후 두 번째 공개 메시지에서 '평화 경제'라는 개념을 꺼냈습니다. "남북경협을 통해 일본을 따라잡을 수 있다"고 했습니다.

문재인 / 대통령
"일본 경제가 우리보다 우위에 있는 것은 경제 규모와 내수시장입니다. 남북 간의 경제협력으로 평화경제가 실현된다면 우리는 단숨에 일본의 우위를 따라잡을 수 있습니다."

일본과의 대치 국면에서 문 대통령이 '남북 경협'을 언급한 건 처음입니다. 문 대통령은 '혁신성장'에 박차를 가하는 것이 근본적 해결책이라고도 했습니다. 극일 전선을 계기로, 남북경협과 소득주도성장 기조에 탄력을 얻겠다는 취지로 읽힙니다.

야당에선 북한의 미사일 도발이 잇따르는 상황에서 남북경협을 거론하는 건 '북한 우선 정권'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전희경 / 자유한국당 대변인
"기·승·전·북한만 생각하는 '북한이 먼저다' 정권에서는 일본발 경제대란마저도 북한 퍼주기에 이용하려 한단 말인가."

청와대는 "당장 남북경협을 하겠다는 의미는 아니라며, 국민의 불안을 해소하는 차원에서 대안으로 나온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TV조선 최지원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