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뉴스9

"北, IT 인력 해외파견해 가상화폐 취득…핵개발 사용 가능성"

등록 2019.08.07 21:35

수정 2019.08.07 21:50

[앵커]
북한이 수백명의 IT 전문가를 해외로 보내서 불법으로 가상화폐를 얻거나 해킹해 온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과거에는 무기를 팔거나, 위조 달러를 만들어 정권 유지 비용을 조달해 왔는데 갈수록 사이버 공격의 비중이 커지고 있다는게 유엔의 판단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마련한 자금이 핵과 미사일 개발에도 쓰여졌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유혜림 기자입니다.

 

[리포트]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 제재 이행 전문가 패널이 보고서를 통해, 북한이 해외에 기술자 수백명을 파견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일본 니혼게이자이 신문은 "북한이 IT에 정통한 기술노동자 수백명을 해외로 보내, 불법으로 가상화폐를 얻는 공작을 맡겼다"는 내용이 보고서에 담겼다고 전했습니다.

파견된 기술자는 매월 3000~5000 달러를 벌어 북한에 외화로 보냈습니다.

핵·탄도미사일 개발 계획을 총괄하는 부서가 파견을 담당하고 있어, 외화를 무기 개발 자금으로 사용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보고서는 "북한 군부가 가상화폐 채굴을 주도하고 있다"며, "군에 전문부서를 설치해 3000만원 상당의 가상화폐를 채굴한 사례도 있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외신들은 북한이 은행과 가상화폐 거래소를 해킹해 약 2조 4000억원 규모의 자금을 탈취했다고 전했습니다.

북한이 올해 1월부터 4월까지 석탄 93만톤을 밀수출해 약 1000억원을 벌어들인 것과 비교하면 큰 액수입니다.

안보리는 북한이 사이버 공격으로 자금을 조달하는 비율이, 다른 수단에 비해 높아지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TV조선 유혜림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