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뉴스7

정신질환 경각심 커지는데 '정신병원' 허가는 잇따라 취소·반려

등록 2019.08.11 19:32

수정 2019.08.11 19:36

[앵커]
최근 정신질환자 관련 사건 등이 잇따르면서, 환자를 치료하고 관리하는것에 대한 경각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들을 치료할 수 있는 병원은 줄어들고 있고, 새로운 병원은 문을 열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떻게 된 사연인지 이유진 기자가 설명하겠습니다.

 

[리포트]
25년 간 정신질환을 앓고 있는 딸을 둔 김경숙 씨. 제때 치료받는게 중요한데 환자들이 갈 수 있는 시설이 부족한게 아쉽습니다.

김경숙 / 정신장애 환자 보호자
"갈 곳이 많으면 정신질환 무섭지도 않고 일반인과 똑같이 생활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솥뚜껑같이 닫아놓고 그야말로 자꾸 몰아넣고 하면 질환이 자꾸 묻히죠."

정부가 '중증정신질환자 관리대책'을 쏟아냈지만 정작 입원 할 병상 수는 꾸준히 줄고 있습니다. 새로운 병원이 생기는 일은 번번히 지자체 반대에 가로막힙니다. 최근 경기 오산에 이어 인천에서도 한 병원이 설립 허가를 받지 못했습니다.

제용진 / 정신과 병원 원장
"바로 근처에 정신병원이 있다는 것 자체가 조금 위험하지 않느냐 그런 생각을 많이 하시고 계시는데요. (지자체가, 그렇지 않다는 것을) 주민들에게 설명을 하고 설득을 해야된다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환자 가족들은 편견과 공포를 없애려면 치료의 기회가 필요하다 말합니다.

이항규 / 대한정신장애인가족협회 경기남지부장
"혐오의 대상 아니고 폭력의 대상 아니고 배제의 대상 아닌데, 우리와 지역사회 안에서 살수 없는 사람이란 이런 생각을 갖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정부가 추산하는 국내 중증정신질환자는 약 50만 명, 이 가운데 33만 명은 치료를 제대로 받지 못하는 '숨어있는 환자' 입니다.

TV조선 이유진 입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