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ㆍ정당전체

조국 방어나선 與?"사노맹 문제되면 이재오·김문수도 정리해야"

등록 2019.08.15 18:52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의원은 14일 자유한국당에서 조국 법무장관 후보자가 과거 남한사회주의노동자동맹(사노맹) 사건에 연루돼 유죄 선고를 받은 전력을 문제삼는 데 대해 "조 후보자 판결문을 보면 (사노맹에서) 별로 활동도 안 했고 후회하고 있다고 해서 집행유예형을 받았다"고 반박했다.

우 의원은 이날 MBC라디오 '이승원의 세계는 그리고 우리는'에 출연해 "같은 논리대로면 그 당(자유한국당) 이재오 전 의원이나 김문수 전 경기지사부터 정리해야 한다. 김 지사는 인천 지역을 근거로 노동자를 사회주의로 무장시켜서 체제를 전복하자는 조직의 대장이었다"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우 의원은 야당이 조 후보자에 반발하는 것에 대해 "민정수석을 하다 법무장관으로 오는 것에 대한 불편한 마음이 있고, '문재인 대통령이 인사를 잘 못한다'는 인식을 국민들에게 알려야 내년 총선에서 유리하다는 정치적 판단이 뒤에 깔려 있다"고 했다. "감정적으로는 민정수석 시절 (조 후보자가) SNS에서 야당을 지적한 것에 대한 보복 심리도 있다"고도 덧붙였다.

민주평화당 박지원 의원도 15일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나와 "조 후보자는 실제로는 사노맹에 가입한 적이 없고, 그 아래 일종의 연구기관 소속이었다"라고 했다. 또 "유죄 판결을 받았더라도, 사면·복권이 됐다. 그런 식(야당의 반대 주장)이라면 김영삼, 김대중, 노무현 전 대통령과 문재인 대통령은 대통령을 할 수 없다"고 했다.

조 후보자가 사면, 복권이 됐기 때문에 과거 유죄 판결이 법무장관을 하는 데 결격 사유가 안 된다는 주장이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