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뉴스네트워크 매거진

[네트워크 초대석] 권영진 대구시장 "통합신공항, 김해신공항과 별개"

등록 2019.08.19 09:27

수정 2020.10.02 03:50

자치단체장을 만나보는 초대석 시간입니다. 최근 정부는 김해 신공항 건설을 재검증 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대구시는 경상북도와 함께 추진하고 있는 통합 신공항 건설은 김해 신공항과는 별개로 차질없이 진행한다는 계획입니다. 권영진 대구시장을 만나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Q. 대구 경북이 추진하는 통합신공항 입지를 올 연말까지 선정하겠다고 하셨는데, 실제로 어떻게 진행되고 있습니까?

A. 대구에는 도심 한가운데 k2 군공항과 그리고 대구공항 민간공항이 같이 있습니다. 그래서 대구 발전에도 근본적으로 장애가 있고, 또 지금은 굉장히 포화상태라서 여기서 확장할 수도 없어서, 여기서 가까운 경북지역으로 옮겨가는 것이고요. 그래서 다행히 대구는 지금 경북 의성과 구미가 서로 경쟁적으로 유치하겠다고 해서 국방부 장관이 위원장으로 있는 군공합 통합 이전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르는 선정 위원회에서 최종결정하기로 해서 이제 지금 그 절차가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11월말을 목표로 최종부지 선정 작업에 지금 들어가 있습니다. 최종부지가 선정되면 2026년 정도 이제 새로운 공항 개항을 목표로 그렇게 추진이 되고 있습니다.

Q. 통합신공항에 대해서는 일부에서는 반대하는 목소리도 있고, 또 김해신공항에서 대해서는 총리실에서 재검증 하기로 했는데, 이런 움직임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A .일부에서는 가까운 민간공항은 두고 군공항만 옮기자라고 말씀을 하십니다. 그 뜻은 이해하지만 그러나 민간공항만 옮기려고 하면 군공항을 받아줄 데가 없습니다.또 지금 이 군공항 이전 작업은 정부의 예산을 편성해서 하는 작업이 아니라, 법에 따라서 현 부지를 우리 대구시에 국방부가 주면 이 개발이익을 가지고 새로운 군공항을 만들어주는 방식이기 때문에 법적으로도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우리가 통합해서 이전해 갈수밖에 없는 것이고요. 또 김해 신공항 문제는 우리 대구 통합신공항 이전하고는 또다른 문제입니다. 이 문제는 그동안 영남권에 제대로된 관문공항을 가져야 한다고 해서 오랜기간동안 우리가 부산과 대구가 이 가덕도와 밀양 공항을 놓고 경쟁적으로 하다가 이게 지난 정부에서 김해 신공항으로 결론이 나고 그래서 국책사업으로 추진되고 있는 것입니다. 국책사업이 정부가 바꼈다고 해서 이렇게 달라질 수 없고요. 그리고 김해 신공항은 부산 경남만의 공항이 아니라 대구 경북을 포함한 영남권 신공항이기 때문에 이 문제에 대해서 검증을 하든 변화를 주든 이건 다시 또 5개 자치단체 합의가 필요한 상황이기 때문에 이 문제는 한번 정해진 국책사업을 빨리 가야 시작해야 대구 경북에도, 또 부산 경남 울산에도 제대로된 공항은 또 하나 있어야 하거든요. 그런 문제입니다.

Q. 최근에 일본 수출규제 조치로 인해서 중앙정부는 물론이고 자치단체들도 대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는데요, 대구시는 어떤 대책을 세우고 계십니까?

A. 이미 일본에서 규제가 나오기 전부터 이것을 예상해서 일본 수출규제 비상대책단을 구성을 해서 각 경제계, 그리고 관련 유관기관들이 모여서 대책을 수립하고 있고 이미 여러차례 회의를 했습니다. 그리고 제가 이제는 산업별로 기업별로 어떤 어떤 어려움이 예상되고 있고, 거기에 대해서 우리가 어떻게 대체해서 이 위기를 오히려 새로운 산업 발전의 기회를 만들 것인가 이런 대책들을 짜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 현실적으로 기업들이 대처하기에는 굉장히 어렵습니다. 그래서 우선 이런 것들을 종합적으로 해서 우선 기업들이 필요한 경영상이나 대체 소재 부품을 구입할 수 있도록 하는데 지원이 필요하고 중소기업과 대기업이 부품과 소재를 국산화해서 우리 국내 시장을 열기위한 상생협력 이 분위기가 없으면 단순히 돈만 투자한다고 해서 성공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이게 제가 기업들을 만나면서 느끼고 또 대책을 거기에 맞춰야 하는 생각입니다.

Q. 최근에 한국물기술인증원의 입지가 대구로 선정됐고, 국가물산업 클러스터도 조성이 됐습니다. 물산업 관련해서 특별히 어떤 비전을 가지고 계십니까?

A. 물산업이란 것은 우리가 오염된 물이나 바닷물들을 먹는 물이나 농업 용수로, 공업 용수로 만들어 나가는 산업 전체를 이 물산업이라고 하는데, 이 시장은 지금 반도체보다도 훨씬 더 세계 시장은 크고 계속 확장돼 나가고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나라는 물산업을 하는 기업들이 전부 중소기업들입니다. 그래서 독자적으로 기술을 개발하고 그것을 인증을 받고 외국에 진출하기 어렵기 때문에 우리 대구에서 이 물산업을 키우기 위해서는 물산업 집적단지, R&D와 인증과 테스트와 그리고 비즈니스까지 일관되게 하는 국가물산업클러스터가 필요하다고 오랫동안 주장했고, 그래서 올해로 국가 물산업 클러스터는 완공이 됩니다. 여기에 핵심 기관이 물기술을 인증해주는 인증원인데, 이부분이 우리 대구의 오랜 준비 끝에 이제 대구로 유치가 되어서 올 9월 말이면은 오픈을 하게 됩니다. 그러면 앞으로 대구 산업뿐만 아니라 우리 국가의 미래전략산업으로 물산업이 대구를 통해서 성장할 수 있는 그런 기반은 저는 만들었다 그렇게 생각합니다.

Q. 그리고 대구시는 광주시와 '달빛동맹'을 통해서 협력관계를 강화하고 있고, 또 경북과도 상생협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계신데, 이로 인해 대구시에도 어떤 변화가 있었습니까?

A. 그동안 행정이 81년도에 나뉘면서 서로 소모적인 경쟁도 하고 해서 경북도 어려워지고 대구도 어려워졌는데, 이제는 상생협력해서 이제는 하나의 도시다 라는 개념으로 생활권과 경제권을 가야된다 이렇게 해서 우리가 관광 협력이라든지 인프라 협력이라든지 산업의 재배치 문제라든지 공항이나 항만과 같은 SOC 문제와 관련해서 협업을 하고 있습니다. 또 이걸 확장하면 우리가 영남과 호남이 하나의 남부권 경제 공동체를 만들어야 됩니다. 그런 차원에서 우리가 광주하고 대구가 달빛동맹을 맺어서 이제 광역 철도망을 구축하는 것, 그리고 AI라든지 전기자동차 미래자동차 관련해서 서로 협업해서 공동으로 번영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특히 달빛 동맹은 그동안 우리 정치와 군사 문화가 정말 동서 간의 지역주의라는 아주 나쁜 병폐를 만들어서 우리가 국민 통합에 방해가 되고 있습니다. 광주와 대구의 협력은 이제는 고질적인 동서 갈등을 이제는 끊고 우리 국민 통합의 새시대를 여는 그러한 모델 케이스도 저는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 시장께서 최근에 시도지사협의회 회장으로 선출되셔습니다. 지방자치와 지방분권에 대해서 어떤 비전을 가지고 계십니까?

A. 우선은 지금 국회에 많은 자치분권 균형발전을 위한 법안들이 지금 계류가 돼 있습니다. 예를 들면은 지방자치법 전부 개정안이라든지 중앙정부의 권한을 일괄적으로 지방에 이전하는 거라든지, 자체경찰제 법안이라든지, 이 법안들이 이번 국회에서 빨리 통과돼서 자체분권이 한단계 발전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게 제 시대의 중요한 소명이라고 보고요. 또 하나는 교육입니다. 지방정부와 지방대학들이 협업해서 지방에 맞는 인재도 키우고, 지방대학도 육성하는 이것도 굉장히 중요한 과제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부분들에 초점을 맞춰서 시도지사협의회장으로서 열심히 하도록 하겠습니다.

Copyrights ⓒ TV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제보하기